주택설계 차별화… 김포 한강신도시 '라피아노' 눈길
주택설계 차별화… 김포 한강신도시 '라피아노' 눈길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7.05.15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가지 타입별 특화공간 선보여… 블록형 단독주택 174세대 구성

▲ 라피아노 조감도.

최근 '집'에 대한 정의가 바뀌고 있다. 단순히 먹고 자는 곳이라는 개념을 넘어서 나만의 개성을 갖는 곳이 되어 다른 사람들이 거주하는 곳과는 다른 차별화된 공간이라는 의미를 갖추게 된 것.

이러한 수요트렌드에 맞춰 건설업체들은 단순히 방 몇 개, 욕실 몇 개의 구조를 벗어나 테라스, 복층형 구조 등을 선보이고 있다. 다양한 구성원이 모여 있는 만큼 개성을 존중하고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을 펼칠 수 있도록 공간을 여유롭게 쪼개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시도는 단독주택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GS건설이 지난해 김포한강신도시에서 선보인 '자이더빌리지'는 전 세대에 개인정원 및 테라스가 제공되며 다락방을 통해 놀이공간 등으로 꾸밀 수 있어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을 중시했다. 이 단지는 525가구 모집에 2만 여명이 몰려 평균 33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처럼 차별화된 특화설계를 선보이는 단지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주)태영건설이 시공하는 블록형 단독주택 단지인 '라피아노'가 5가지 타입별로 차별화된 공간 설계를 선보여 수요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수요자들은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특화공간이 설계된 타입을 선택하여 청약할 수 있다.

'라피아노'가 갖는 타입별 특화 공간은 크게 SUNKEN(썬큰), Terrace(테라스), Roof Garden(옥상정원), Basement(베이스먼트), Courtyard(중정) 다섯 가지로 수요자의 입맛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우선 A타입의 경우 계단이 최소화 된 1개층 구조로 설계되어 있으며, 이와는 별도로 지하 베이스먼트와 그 앞에 조성되는 썬큰마당이 특색이다. 썬큰마당의 경우 지하임에도 불구하고 바람과 햇살의 유입이 많아 통풍과 채광이 원활해 답답한 느낌이 전혀 없이 홈시어터룸이나 서재로 활용이 가능하다.

2개층 구조의 B타입은 거실과 식당을 통해 이용이 편리한 테라스가 위치해 있어 정원이나 풍경의 관상을 형성하는데 이용될 뿐 아니라 어린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는 때로는 아이들의 놀이터로, 야외 캠핑 공간이 될 수도 있으며 1인 CEO의 경우에는 자신만의 작업장으로 활용될 수도 있다.

옥상정원을 갖춘 C타입은 녹지 공간을 통해 거주자가 자연 쾌적함을 누릴 수 있게 돕는 공간이다. 옥상정원을 통해 거주자는 조그만 정원을 가꾸며 자연을 누릴 수 있다. 또한 1층의 여유로운 독립공간을 갖춘 D타입은 좁은 공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한 실용적인 공간으로 손꼽힌다. 주로 주차장으로 활용되지만 이외에도 거주자의 니즈에 따라 그림, 음악감상, 카페 등 다양한 취미공간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형태로 집안 곳곳에 자리한 중정이 특징인 E타입은 건물 외부와 내부의 성격을 동시에 느낄 수 있게 설계된 공간으로 투명성이 있는 건축소재를 사용해 폐쇄적인 느낌보다는 따뜻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라피아노'는 (주)태영건설이 시공하는 블록형 단독주택 총 174세대로 구성되어 있다. 기존 단독주택의 단점이라 할 수 있는 면적 활용의 비효율성을 극복하여 타입별로 테라스, 다락, 베란다, 옥상 등의 서비스 면적이 제공돼 실사용 면적이 전용 약 200㎡를 넘는다.

단지는 올림픽대로를 통한 서울접근성 및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추고 있어 한강신도시 최고의 입지로 평가받고 있는 김포한강신도시 운양지구에 위치했으며, 특히 2018년에 김포도시철도 골드라인 운양역이 개통되면 역세권입지의 이점도 누릴 수 있다. 김포공항까지 약 20분대, 상암DMC까지 약 30분대, 서울역 및 여의도까지 약 40분대, 강남권까지는 약 1시간 내에 도달할 수 있는 사통팔달 교통망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단지 인근으로는 운양동 주민센터 등 공공시설뿐만 아니라 대형 스트리트몰인 라비드퐁네프와 멀티플렉스 영화관 CGV가 위치해 있고 현대프리미엄 아울렛과 같은 쇼핑시설과 병원, 체육관 등 다양한 생활 인프라가 갖춰져 있다.

단지 바로 앞으로는 모담산 생태공원이 위치해 쾌적함을 더했으며 한강신도시에 걸맞게 한강호수공원, 생태공원 등 대규모의 수변공원이 있다.

'라피아노'는 경기도 김포시 운양동 한강신도시 R3-16~20블록에 들어설 예정으로 총 174가구로 계획되어 있다. 견본주택은 이달 중 개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