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11월까지 '스마트 철도안전 기본계획' 수립···4차 산업혁명 기술 적극 활용
국토부, 11월까지 '스마트 철도안전 기본계획' 수립···4차 산업혁명 기술 적극 활용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7.05.08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적·차량·운행·시설 등 6개 분야에 드론·빅데이터 등 스마트 기술로 시설물 관리한다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드론·빅데이터 등 스마트기술이 철도 안전을 강화하는 도구로 활용된다.

국토교통부는 국내 철도환경을 더욱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 올 11월까지 ‘스마트 철도안전 기본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스마트 철도안전 기본계획은 스마트한 기술을 시설물 안전관리에 적극 활용하는 것으로, 다리 위를 지나는 열차가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도록 드론을 이용해 교량 밑 부분까지 꼼꼼히 살피는 등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과 같은 기술이 사용된다.

국토부에 따르면, 국내 철도안전 지표는 관계기관의 지속적인 노력에 힘입어 선진국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국내 열차운행 1억km 당 주요 철도사고 발생건수가 2015년 기준 7.2건으로, 영국 1.6건, 스위스 4.7건보다 많지만, 독일 10.9건, 스웨덴 11.5건, 네덜란드 14.8건, 프랑스 17.6건보다 적다.

그럼에도 지난해 열차 탈선사고, 승강장안전문(PSD) 사고 등이 종종 발생함에 따라 국민적 불안감이 여전히 높은 상황이다. 특히 최근 집중호우, 폭염 등 기상이변, 지진발생 등 자연재난의 발생 빈도가 높아지고 있어 선제적인 안전관리도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국토부는 ‘스마트 철도안전 기본계획’을 마련, 국내 철도안전 수준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키고 철도안전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빅데이터, IoT 등 ‘제4차 산업혁명’의 첨단기술을 활용해 기존 통계를 분석하고 향후 발생 가능성이 높은 사고에 적극 대비하고, 집중 관리를 할 계획이다. 또한 문제 상황 발생 시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IoT를 활용한 안전관리체계도 구축키로 했다.

스마트 철도안전 기본계획 대상 분야는 전문가와 관계기관의 의견을 수렴해 ▲인적관리 ▲차량관리 ▲운행관리 ▲시설관리 ▲보안 관리 등 총 6개 분야를 선정했다.

국토부 남영우 철도안전정책과장은 “철도는 하나의 작은 실수가 대규모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첨단 안전 기술이 가장 먼저 적용되어야 하는 분야 중 하나”라며 “이러한 점에서 올해 마련될 스마트 철도안전 기본계획이 향후 철도안전 분야의 체질을 개선하는 중요한 계기될 수 있도록 실효성 높은 계획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제4차 산업혁명 기술과 철도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스마트 철도안전 기본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자 ‘스마트 철도안전관리시스템 기본계획 수립 연구’ 용역*에 착수하였으며, 28일에는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와 더불어 철도안전정책관을 팀장으로 국토교통부, 제4차 산업혁명 전문가, 철도연구기관 연구원, 철도운영자․시설관리자를 중심으로 임시 조직(T/F)을 구성해 다양한 의견도 수렴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