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건설업, 3월 수주 8조4천억… 전월比 30% 증가 ‘호조세’
전문건설업, 3월 수주 8조4천억… 전월比 30% 증가 ‘호조세’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7.04.27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정책硏,‘월간 전문건설 경기동향’ 첫 도입 발표

‘전문건설업 월간 경기동향’ 국내 최초 발표… 전문건설업 수주동향 한눈 파악
3월 수주액 중 70%가 철콘.토공.실내건축.미장방수조적 등 상위 5개 업종 차지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대한건설정책연구원(원장 서명교)이 전문건설공사의 수주실적을 담은 ‘월간 경기동향’을 매월 발표키로 했다. 이는 전문건설업계의 발빠른 현황 파악은 물론 업계 발전에 일익을 담당할 전망이다.

건설정책연구원은 국내 최초로 전문건설업의 수주액을 매월 집계해 발표키로 하고‘2017년 3월 전문건설 경기동향’을 발표했다. 전문건설업 전체는 물론 주요 업종의 수주동향까지 제공하는 국내 유일의 자료다.

전문건설업의 실제 수주실적은 연 1회의 실적신고를 통해 집계됨에 따라, 그간 정책당국은 물론 업계 내‧외에서도 빠른 업황파악을 위한 참고자료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이에 건설정책연구원은 전문건설공제조합의 공사보증금액을 근거로 전문공사의 수주실적을 추정한 ‘월별 전문건설 경기동향’을 도입, 발표에 앞서 중소기업분야 등 관련 전문가들의 자문회의를 통해 제시된 의견들도 반영했다.

이번 동향자료에 따르면 3월의 전문건설업 수주는 호조를 보였으며 전체 수주금액은 전년 동월과는 유사하지만, 전월 대비로는 약 30% 늘어난 8조4,000억원 수준으로 추정됐다. 이는 지난 12월의 국내 건설업 총 수주액이 크게 늘면서 세부공종인 전문공사의 수주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원도급은 전월 대비 약 67.2% 늘어난(전년 동월 대비 약 27.5% 증가) 2조7,000억원 규모, 하도급은 전월 대비 약 18.9% 늘어난(전년 동월 대비 약 10.2% 감소), 5조7,000억원 가량으로 추정된다.

또한 전체 수주액의 약 70.7%를 차지하는 상위 5개 업종(철근콘크리트 공사업, 토공사업, 실내건축공사업, 금속구조물창호공사업, 미장방수조적공사업)의 수주액도 지난 2월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정책연구원 이은형 책임연구원은 “비록 추정치라는 한계는 있지만 전문공사의 수주동향을 단 1개월의 시차를 두고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건설산업은 물론 자재 등 관련 업계에서도 참고자료로 그 활용도가 넓다”고 평가했다.

하종숙 기자 hjs@ikl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