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재난현장서 실시간 재난대응한다
국민안전처, 재난현장서 실시간 재난대응한다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7.04.26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 재난관리포털’ 앱 구축... 현장서 신속.능동적 대응

휴대폰에서 한번에 ‘OK’… 공무원 업무 효율성 제고.국민서비스 강화 일익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국민안전처가 ‘모바일 재난관리포털’ 앱을 구축, 재난발생 시 언제 어디서나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재난대응 강화에 나섰다.

국민안전처는 그동안 지자체 재난담당자들은 재난발생 현장에서 상황 파악 후 사무실로 복귀해 상황을 보고하고, 시설점검 결과에 대해서도 PC를 기반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등 신속한 재난대응에 어려움이 있었던 문제점을 해결, 지자체 재난담당자가 ‘모바일 재난관리포털’ 현장 서비스를 통해 재난발생 시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안전처는 지난 2016년 상황관리, 현장점검, 재해구호, 피해조사, 관측정보, CCTV, 위기관리매뉴얼 등 7개 분야 서비스를 구축한데 이어 올해 재난현장에서 모든 재난관리기관의 자원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자원관리’ 분야와 재난관리기관의 담당자에게 직접 전화연결이 가능한 ‘비상연락망관리’ 분야를 추가했다.

주요 기능에 따르면 우선 ‘상황관리’ 기능을 통해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개인 휴대폰을 통해 상황전파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즉시 전파도 가능하다.

‘현장점검’ 기능을 활용하면 시설점검을 비롯한 현장점검 시 현장사진 및 시설물 점검 결과를 현장에서 즉시 휴대폰을 통해 등록하고 진행상황을 관련 담당자 간 공유할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피해조사’ 기능을 통해 현장에서 공공시설 피해조사 결과를 등록할 수 있고, 복구계획 조회도 가능하다.

또한 ‘위기관리 매뉴얼’ 기능을 통해 재난유형별·기관별 임무와 역할을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재해구호’ 기능을 통해 구호물자 비축현황을 조회하고 이재민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여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위치기반 서비스를 이용하여 적설, 수위, 우량 정보 및 현장 CCTV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는 ‘관측/CCTV’ 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올해 새롭게 추가된 ‘자원관리’ 기능과 ‘비상연락망’ 기능이 눈에 띈다.

두 기능을 통해 재난전문가를 비롯한 인적자원, 시설자원, 민간단체 등을 포함한 모든 재난관리기관(지자체, 유관기관 포함)의 자원정보를 어디서나 검색할 수 있으며, 각종 재난현장에서 재난관리기관의 담당자(자원 담당자 포함)에게 직접 전화연결이 가능하게 되어 신속한 기관 간 협력 대응이 가능해진다.

국민안전처는 ‘모바일 재난관리포털’이 재난현장에서의 빠른 재난업무처리를 가능케 해 대응시간을 단축하고, 실무자의 업무 부담을 해소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 앞으로도 모바일 콘텐츠를 지속 발굴해 재난피해를 최소화하고 국민들이 더 빠른 재난안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하종숙 기자 hjs@ikl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