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우씨엠, 그린리모델링 CM 선두주자 우뚝선다
삼우씨엠, 그린리모델링 CM 선두주자 우뚝선다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7.04.24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 수성구 발주 ‘그린리모델링 공사 설계공모’ 당선... 공공.민간 리모델링 수주 확충 주력

대구수성구청 별관, 에너지 25% 절감 등 CM 접목 차별화 기술력 ‘자랑’
허 인 대표 “Total Solution 제공 그린리모델링 CM 선두주자 자리매김”

▲ 삼우씨엠이 그린리모델링공사 설계공모에 당선된 대구 수성구청 별관 리모델링 전(왼쪽)과 리모델링 후 조감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주)삼우씨엠건축사사무소(대표이사 허 인/이하 삼우씨엠)이 최근 ‘대구 수성구청 서측별관 그린리모델링 공사 설계공모’에 당선, 리모델링 CM 선두주자로의 입지 구축에 나섰다.

대구 수성구가 발주한 이번 프로젝트는 ‘공공건축물 에너지 성능개선을 위한 설계컨설팅 및 노후건축물 현황평가 기술용역’ 일환으로 공공부문 그린 리모델링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 및 ‘Best Practice’개발로 민간의 그린리모델링 활성화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번 그린리모델링을 통해 새롭게 탄생할 건물은 대구 수성구청 서측별관으로, 노후된 청사를 본관과 어울리도록 디자인해 공공청사의 이미지 향상은 물론 성능개선 사업계획을 수립, 에너지 효율을 증대시키는 것이 사업 목적이다.

삼우씨엠은 본관과의 조화를 위한 입면디자인을 개선하고 외단열 적용 및 패시브하우스 외단열 시공방법을 제안해 단열을 보강했으며, 본관 연결통로를 개선하고 기밀성 창틀을 적용해 창호 성능을 크게 개선했다.

또한 실외기 통합형 GHP+EHP의 전면 적용으로 기본적인 단열성능을 향상시키고, 차양장치를 조정해 에너지 절감 효과를 높였다. 내구연한을 초과한 항온항습기 역시 교체했다.

이에따라 본 건물의 1차 에너지 소요량을 최대 25% 이상 절감, 친환경 건물로 탈바꿈하는데 성공했다. 또한 삼우씨엠은 CM의 강점을 활용해 기획, 설계, 시공까지 전 과정을 종합적으로 관리, 검토해 공사비에 대한 분석 및 절감방안을 마련했다.

삼우씨엠은 지난해 수준별 개선모델의 경제성 분석을 통해 최적안을 제시한 그린리모델링 설계컨설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데 이어 올해 4월 설계공모에도 당선, 친환경 건축 설계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다는 평을 받았다.

삼우씨엠 허 인 대표이사는 “이번 실적을 바탕으로 삼우씨엠이 그린리모델링 데이터를 구축하고 민간 그린리모델링 수주영역의 기반을 확보했다”며, “향후 노후 건축물의 자산실사 등 가치평가, 현황평가를 통한 설계 컨설팅에 CM의 강점을 더해 기획부터 시공까지 전 과정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Total Solution 제공으로 그린 리모델링 CM의 선두주자로 우뚝서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하종숙 기자 hjs@ikl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