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 통계 이야기]<35> 실물경제의 기반인 산업단지
[국토교통 통계 이야기]<35> 실물경제의 기반인 산업단지
  • 국토일보
  • 승인 2017.04.24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현 국토교통부 정보화통계담당관

 

국토교통 통계 이야기

국토교통 통계는 국토교통 균형발전 선도를 위한 중심축으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本報는 ‘국토교통 통계이야기’ 코너를 신설, 국토교통부 정책추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 통계이야기를 매주 게재한다.

 

■ 실물경제의 기반인 산업단지

‘지금의 경제적 성장과 복지의 확대는 사회 각 분야에서 불철주야 헌신해온 평범한 국민들의 기여로 일궈낸 성과’라 할 수 있다. 오래된 20세기 후반 어느 도덕이나 사회 교과서의 현대 경제편에 나올 듯한 표현이지만 실제로 경제성장 과정에서 일상적인 고단함을 감내해 온 시간들이 모여 오늘의 경제성장이 가능했음은 그간의 국민소득수준의 변화 등으로 미루어 짐작해 볼 수 있다.

특히 산업발전 시기에 국가적 경제발전을 선도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해왔던 산업단지의 적극적인 조성 노력과 운영은 우리나라의 실물경제 성장을 선도하는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해왔던 대표적인 수범정책이라 할 수 있다.

‘산업단지’란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산업입지를 원활히 공급하고 산업을 합리적으로 배치해 균형있게 국토를 개발하고 지속적인 산업발전을 촉진함으로써 국민경제의 발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공장, 지식산업‧문화산업‧정보통신산업‧재활용산업 관련 시설 및 자원비축시설, 물류시설, 교육·연구시설 등을 위한 산업시설용지에 설치되는 시설과 관련 교육·연구·정보처리·유통 시설 및 이들 시설의 기능 향상을 위해 주거·문화·공원녹지·의료·관광·체육·복지 시설 등을 집단적으로 설치하기 위한 포괄적 계획에 따라 지정·개발되는 일단(一團)의 토지로서 국가산업단지, 일반산업단지, 도시첨단산업단지, 농공단지를 말한다.

국가산업단지는 국가기간산업, 첨단과학기술산업 등을 육성하거나 개발 촉진이 필요한 낙후지역이나 둘 이상의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 또는 도에 걸쳐 있는 지역을 산업단지로 개발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장관이 지정한다.

지난 2015년말 기준으로 모두 41개 단지가 있는데 우리나라 행정구역의 약 0.8%인 790㎢가 지정돼 있으며, 해당 산업단지 조성의 고유 목적 실현을 위한 시설을 설치하는 산업시설용지는 전체 국가산업단지 면적의 약 36.4% 수준인 288㎢이다. 가장 규모가 큰 단지는 반월특수단지로 총 면적이 157㎢에 이르며, 가장 좁은 면적의 단지는 파주탄현단지로 8만㎡ 규모이다.

일반산업단지는 산업의 적정한 지방 분산을 촉진하고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시‧도지사 또는 인구 50만명 이상 대도시의 시장이 지정하며, 30만㎡ 미만의 산업단지는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이 지정할 수 있다. 일반산업단지는 모두 598개 단지가 있으며 전체 면적은 530㎢ 규모이다. 가장 넓은 단지는 새만금단지인데 총 면적이 18.5㎢에 이른다.

도시첨단산업단지는 지식산업·문화산업·정보통신산업 등 첨단산업의 육성과 개발 촉진을 위해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도시지역에 국토교통부장관, 시‧도지사, 대도시의 시장이 지정하며, 면적 10만㎡ 미만의 단지는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이 지정할 수 있다. 다만 인구과밀방지를 위하여 서울특별시 지역에는 지정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도시첨단산업단지는 총 19개 단지에 6㎢가 있으며 가장 넓은 면적의 도시첨단산업단지는 내포단지로 1.3㎢ 규모이다.

농공단지(農工團地)는 농업이나 어업이 중심이 되는 읍‧면지역과 도시지역 동중 일부지역 등 농어촌지역에 농어민의 소득 증대를 위한 산업을 유치·육성하기 위해 특별자치도지사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이 지정하는 산업단지를 말한다.

최근 몇 년간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노후산업단지에 입주해 있는 업종을 고부가가치화하고, 부족한 기반시설 및 근로자를 위한 지원시설, 편의시설을 확충하여 산업단지의 경쟁력을 높이는 노후산단 재생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산업성장시기 노동력을 근간으로 하던 생산활동도 과학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산업시설의 자동화 확산 등 많은 변화가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 근로시설, 부대환경, 복지시설 정비 등 산업단지를 보다 편리하고 쾌적하게 개선해 나가는 것은 경제성장을 통해 국민 각각의 일상적인 행복을 증진시키려는 본래의 목적이 달성될 수 있도록 그 기반을 더욱 강화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