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지방분권과 영·호남 상생발전 위한 대선공약 공동 건의
부산시, 지방분권과 영·호남 상생발전 위한 대선공약 공동 건의
  • 부산=김두년 기자
  • 승인 2017.04.13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병수 시장 "수도권 대비 남부권 발전 국민 대통합" 촉구

[국토일보 김두년 기자] 서병수 부산시장은 13일 제19대 대통령선거 후보자에게 ‘지방분권 및 영‧호남 상생발전을 위한 대선공약 공동건의문’을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건의문은 영·호남 8개 시·도지사(부산, 대구, 광주, 울산, 전북, 전남, 경북, 경남)가 지방분권과 영·호남 상생발전을 위해 공동으로 건의사항을 발굴해 추진한 것이다.

여기에는 지방분권형 개헌 추진, 재정자립을 위한 조세제도의 개편,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남부권 철도망 확충‧고속화와 광역도로망 건설, 혁신도시 이전기업 법인세 지방세화,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의 국가차원 대책 마련, 도시철도 무임승차 손실분에 대한 국가의 지원 근거 마련, 남부권 초광역경제권 추진에 대한 국가의 공동협력 등을 담고 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대한민국의 낡은 체제를 털어내고 새로운 미래를 열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지방자치제의 헌법적 보장으로 실질적 지방분권이 실현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수도권에 대비되는 남부권의 상생발전과 영‧호남이 상호협력을 통해 하나 된 모습을 거울삼아, 차기 정부는 반드시 국민 대통합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부산시는 영·호남 8개 시·도지사들이 깊이 공감하고 뜻과 행동을 같이하기로 했다고 하면서, 대선후보자들이 영‧호남의 열망을 담은 공동건의 사항을 꼭 대선공약 및 차기정부의 정책에 반영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영・호남이 대승적 차원에서 국가균형발전의 미래를 위해 뜻을 함께한 이번 염원이 국민 대통합과 진정한 지방분권 실현으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밝힐 국가발전 정책방향을 설정하는 계기가 될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