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철도테러 대비 '총력'···용산·수서·동대구역서 보안검색 확대
국토부, 철도테러 대비 '총력'···용산·수서·동대구역서 보안검색 확대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7.04.12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테러 증가에 안전한 철도 이용환경 구축 나서···불시검색·탐지견 등 가용자산 대거 동원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정부가 안전한 철도 이용환경을 조성하고자, 불시검색·탐지견을 활용한 테러 방지에 힘을 쓰고 있다. 특히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의 안전한 개최를 지원하기 위한 보안검색도 확대 실시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철도테러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해 8월부터 시행한 철도보안검색의 성과를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국내 철도환경에 부합하는 보안검색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최근 상트페테르부르크 등 해외에서 다중이 이용하는 철도시설을 대상으로 한 테러가 증가함에 따른 선제적 대응조치다.

이에 국토부가 국내 철도역에 대한 테러예방을 위한 다양한 활동이 추진, 보안검색을 시행하는 철도역과 열차 내 불시 검색을 확대하고, 탐지견을 활용한 폭발물 탐지 활동도 시행키로 했다.

참고로 국토부는 국제적인 테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사전 대비하고 국민이 안전하게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주요 해외 국가의 대책을 분석하고 관련 전문가의 자문 등을 거쳐 지난해 8월부터 연말까지 서울역, 오송역, 부산역 등 4개 고속철도역에서 보안검색을 시범실시했다.

동시에 여객 불편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테러예방 및 억제효과를 높이기 위해 미국 등에서 시행하고 있는 무작위‧선별적 검색 방식도 도입했다. 특히 ‘3단계 검색 개념’을 적용해 보안검색의 실효성을 높였다.

무엇보다 지난해 실시한 철도 보안검색에 대해 이용객 의견을 청취한 결과, 보안검색에 대하여 불편을 느끼는 경우는 적은데 반해, 철도를 이용하는데 있어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이용객이 약 85%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보안검색이 확대돼야 한다고 답한 비율도 90%에 달했다.

국토부는 이 같은 국민적 공감대와 함께 최근 러시아 테러 등 지속되고 있는 해외 테러 위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철도보안검색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또 폭발물 탐지견과 지능형 영상감시 설비 등을 추가로 도입함으로써 철도 보안검색의 범위와 역량을 강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내달부터 용산역, 수서역, 동대구역 등 총 3개 고속철도역과 열차 내에서 불특정 시간대에 보안검색을 추가로 시행해 나가기로 했다. 동시에 서울역 등 주요 철도역에 지능형 영상감시 설비를 설치해 테러 예방기능을 강화하고, 탐지견을 활용해 폭발물에 대한 탐지 활동도 병행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개최를 앞둔 주요 국제행사인 'U-20 월드컵', '2018 평창동계올림픽' 등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경찰청과 철도테러 협조체계를 구축, 국민이 안전하게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철도보안을 강화하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철도 보안검색의 정착을 위해서 향후에도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며 “보안검색 대상과 역량 강화를 통해 국민 모두가 안심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철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