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다운계약 신고… 과태료의 20%(천만원) 신고포상금 지급
부동산 다운계약 신고… 과태료의 20%(천만원) 신고포상금 지급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7.04.11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거래신고법 시행령·시행규칙 등 일부개정안 입법예고

부동산 다운계약 등 실거래가격의 거짓신고 사실을 신고하면, 신고자에게 과태료 부과금액의 20%(1천만원 한도)가 포상금으로 지급된다.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 개정에 따라, 하위 시행령 및 시행규칙 일부개정안을 마련하고 12일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은 부동산 실거래가 허위신고 등에 대한 신고포상금액, 지급방법 및 절차 등을 규정했다.

부동산 다운계약 등 실거래 가격 거짓신고 사실을 신고하는 경우, 신고자에 대한 신고포상금은 과태료 부과금액의 100분의 20으로 하되, 1천만원을 한도로 지급토록 했다.

부동산 등의 실제 거래가격을 거짓으로 신고한 위반행위를 신고해 신고포상금을 받고자 하는 자는, 포상금 지급신청서를 작성해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에게 제출하면 된다. 신고를 통해 위반행위자에 대해 과태료가 부과된 경우,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은 위반행위 신고자에 대해 포상금을 지급해야 한다.

또한, 하나의 사건에 대해 2명 이상이 공동으로 신고하는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신고포상금을 균등하게 배분한다. 다만, 포상금을 지급받을 사람이 배분방법에 대해 미리 합의·지급신청을 하는 경우에는 그 합의된 방법에 따라 지급하도록 규정했다.

이외에도 공인중개사가 부동산 거래계약 해제신고를 하는 경우 공인중개사가 서명·날인해 신고관청에 신고할 수 있게 했다. 이로써 해제신고 시 일일이 거래당사자의 서명·날인을 받아야 하는 불편이 해소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신고포상금제도를 통해 다운계약서 작성 등 사실을 인지한 제3자의 신고를 유도함으로써, 매도인과 매수인 사이에 은밀하게 행해져 적발이 어려운 다운계약 등 허위신고 행위 단속·적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이번 시행령 개정안의 입법예고 기간은 4월 12일부터 5월 8일까지(시행규칙 개정안은 5월 22일까지)이고, 전문은 국토교통부 누리집 ‘정보마당-법령정보-입법예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개정안에 대해 의견이 있는 경우 우편, 팩스 또는 국토교통부 누리집을 통해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