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부지역 생활·공업용수 ‘정상공급’
충남 서부지역 생활·공업용수 ‘정상공급’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7.04.10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령댐 도수로 활용… 금강 물 하루 최대 11만 5천 톤 공급

국토교통부는 보령댐이 ‘댐 용수부족 대비 용수공급 조정 기준’에 따른 ‘경계’ 단계에 진입한 지난달 25일부터 보령댐 도수로를 가동해 보령댐을 통한 생활·공업용수를 정상 공급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보령댐 도수로는 극한 가뭄 시 보령댐을 보조하는 비상 시설로, 하루 최대 11만 5천 톤의 금강 물을 보령댐에 공급할 수 있다. 이는 보령댐 사용량(일 16∼31만톤, 평균 23만톤)의 약 50%에 달한다.

   
 

보령댐 도수로는 보령댐 저수량이 ‘경계’ 단계에 진입할 경우 가동을 시작해 보령댐 급수지역(충남 서부 8개 지자체)의 생활·공업용수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설계되어 있다.

보령댐은 2016년 홍수기(6. 21)이후 유역의 강우 부족으로 2016년 8월 21일 ‘주의’ 단계에 진입해 하천유지용수를 감량 공급하는 등 긴축 운영했으나, 강우 부족이 계속됨에 따라 지난달 25일 ‘경계’ 단계에 도달해 보령댐 도수로를 가동중에 있다.

3월 25일부터 4일 간은 시설 안정성 등을 고려해 일 최대 6~8만톤을 가동했으며, 3월 30일부터는 일 최대 10~11만 톤을 가동해 4월 5일까지 총 98만톤을 공급하고 있다.

또한, 보령댐 저수량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필요 시 급수체계 조정을 통해 보령댐 공급량의 일부를 인근 댐에서 대체 공급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2015년과 같은 생활·공업용수 부족(보령댐 고갈까지 우려되었던 상황)은 없을 전망이다.

아울러, 국토교통부는 최근 강수량이 계속 부족한 충남서부지역 물 부족에 대한 중·장기 대책으로 대청Ⅲ단계 광역상수도사업 및 충남서부권 광역상수도사업과 대산임해 해수담수화 사업 등을 추진 중에 있다.

대청Ⅲ단계 광역상수도 사업은 2019년 완료 예정으로 정상 추진 중이며, 충남서부권 광역상수도 사업은 2017년 3월 예비타당성 조사가 완료됨에 따라 관계 기관 협의 및 설계 등을 거쳐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또한, 대산임해 해수담수화 사업은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 중으로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에 따라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올해 전국 강수량은 91㎜로 예년의 68% 수준으로, 향후 강수량 부족이 계속된다면 일부 해안·산간·농업용 저수지 지역 등의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가뭄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강수량 부족에 대비하여 국토교통부는 국토교통부에서 관리중인 다목적댐(20개)을 이미 실사용량 공급 중심으로 긴축 운영 중에 있다. 지난 6일 기준 전국 다목적댐의 총 저수량은 58억 6천만톤으로 예년의 109%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현재 생활·공업용수는 모든 다목적댐에서 정상 공급 중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올해 홍수기 전까지 다목적댐의 생활·공업용수 공급에는 큰 지장이 없을 것으로 전망되지만, 강수량이 앞으로도 계속해서 부족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다목적댐 운영을 실수요량 공급 중심으로 철저히 관리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