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서울역 KTX↔지하철 직통 환승통로 개통···환승시간 단축
코레일, 서울역 KTX↔지하철 직통 환승통로 개통···환승시간 단축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7.03.23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역 4번 승강장과 서울지하철 1·4호선·공항철도 연결

   
▲ 서울역 4번 승강장에서 서울지하철 1·4호선·공항철도로 바로 환승할 수 있는 직통 환승통로가 개통돼 철도를 이용하는 도시철도 이용객의 편의가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앞으로 서울역에서 기차와 서울지하철 1·4호선, 공항철도 간 환승이 수월해진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은 서울역 4번 승강장에 열차↔전철 간 직통환승통로를 신설하고 24일 전철 환승통로 개찰구 앞에서 개통식을 가진다고 밝혔다. 직통환승통로는 서울역 열차 승강장과 바로 연결돼 빠르고 편하게 지하철 1·4호선, 공항철도로 갈아탈 수 있다.

지금까지는 KTX나 일반열차로 서울역에 도착한 고객이 도시철도를 이용하려면 2층 맞이방을 통과, 이후 계단이나 에스컬레이터를 두 번 이상 이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반대로 도시철도에서 열차를 이용할 때도 같은 불편함이 따랐다.

서울역에서 열차를 이용하는 연간 약 3,500만 명 중 약 2,000만 명(일평균 6만 명)이 지하철을 이용하고 있어 서울역을 이용하는 고객의 편의가 크게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이번 환승통로 개설은 홍순만 사장이 현장 소통활동 중 직접 아이디어를 내 추진된 사안으로 그 의미가 남다르다. 홍 사장은 철도역과 지하철‧버스 간 연계환승을 편하게 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추진해 왔다.

코레일 홍순만 사장은 “앞으로도 환승동선 단축, 수평 환승 등 편리한 연계환승을 구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