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재무부담에 방배5구역 시공권 해지
GS건설, 재무부담에 방배5구역 시공권 해지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7.03.21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합 ‘자금조달 문제’ 지적… 사채발행 대형건설사 중 최고

도시정비사업의 강자 GS건설이 재무부담에 처했다.

GS건설은 오는 24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사채발행 한도를 늘린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주주총회 소집공고)에 따르면, GS건설은 전환사채(CB)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 발행 한도를 보통주는 기존 5000억원에서 8000억원으로 60% 증액하고, 종류주는 5000억원에서 2000억원으로 감액할 예정이다.

표면상 보통주와 종류주의 사채 발행 통합 한도는 1조원으로 기존과 같지만, 상장된 종류주가 없는 GS건설은 사채 발행 한도가 5000억원에서 8000억원으로 늘어난다. 종류주는 회사 의결권이 제한된 주식으로, 의결권 없이 배당을 많이 받는 우선주가 대표적이다. GS건설은 지난해 이미 4200억원을 사채로 발행했다. 대형 건설사 중 가장 많은 금액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GS건설의 이번 조치는 지난해 소진한 사채의 발행규모를 늘리기 위한 것으로, 재무부담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이다. 방배5구역에서 시공권을 잃은 것도 자금조달 문제가 조합과 이견을 보였기 때문이다.”라고 지적했다.

방배5구역 재건축 조합은 지난 18일 조합원 총회를 통해 GS건설 컨소시엄과 결별했다. 조합이 시공권 계약을 해지한 이유는 시공사가 사업비 대출을 1금융이 아닌, 투자증권 등 2금융권에서 진행하는 안을 들고 온 것 때문이다.

조합 관계자는 “2016년 3월부터 자금조달 문제로 GS건설 측과 협의했지만 일정이 계속 지연됐다. 결국에서야 GS건설이 제시한 안은 금융비용 조달금리(이자)가 너무 높아 받아들일 수 없었다. 금융비용이 늘어나면 조합원들의 비용부담 증가하고, 사업에도 심각한 차질이 생긴다. 시공계약을 해지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사업단 3곳의 입장이 각각 달라 조율이 더뎠고, 그중에서도 주간사인 GS건설의 신용도가 가장 낮아 추가적인 금융비용 발생이 불가피했다”라고 덧붙였다.

이같은 상황은 GS건설의 신용등급 하락이 한몫했다. 2013년 ‘AA-’였던 신용등급은 연거푸 하락해 2017년 현재 ‘A-’다. 박소영 한국신용평가 수석애널리스트는 보고서를 통해 GS건설의 신용등급 하락 원인으로 ▲재무부담 과중 ▲영업 수익성 저조 ▲미청구 공사 불확실성 등을 꼽았다.

재건축 사업은 기본적으로 수천억원의 자금조달을 필요로 한다. 조합은 이 자금을 시공사로부터 조달받는데 시공사의 신용등급에 따라 대출 여부와 방식, 금리 등이 결정되는 구조다.

◆ 현금성 자산·부채비율 동반 상승 ‘기형적 현상’

GS건설은 2016년 매출액은 11조 356억원에 달한다. 그러나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순이익은 적자로 256억원 순손실을 기록했다.

이경자 한국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GS건설의 손실과 관련해 “통상 발생하는 이자비용 213억원을 비롯해 GS건설이 투자한 의정부경전철 특수목적법인(SPC)이 운영적자 2000억원을 버티지 못하고 파산에 따른 지분 손실비 477억원 등의 금융 손실이 있다”고 분석했다.

GS건설은 재무건전성 문제가 불거질 때마다 “현금성 자산이 2조억원 넘어 큰 문제가 될 것이 없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부채비율을 눈여겨봐야 한다.

홍세진 NICE신용평가 수석연구원은 ‘2017년 주요 건설회사 신용위험 분석’을 통해 “GS건설의 2016년 부채비율은 301.5%로 전년 대비 10.4%포인트 상승했다”고 밝혔다. 현금성 자산이 쌓이면 부채가 줄어드는 게 정상이다. 하지만 GS건설은 현금성 자산과 부채비율이 동반 상승하는 기형이라는 설명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신용평가의 핵심 요소인 재무건전성이 나빠지면 기업 불신을 키워 재무부담을 가중하는 역기능이 나타난다”며 “수주실적보다 실질적인 이익창출로 안정적인 현금흐름에 집중하는 모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