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도 탐낸다” 뉴스테이 ‘동탄호수공원 아이파크’ 주목
“신혼부부도 탐낸다” 뉴스테이 ‘동탄호수공원 아이파크’ 주목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7.03.1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공급 270가구 중 신혼부부 232가구, 비율 80% 넘어… 당첨확률↑

신혼부부 특화 서비스 제공… 연 임대료 상승률 3% 이내 제한 ‘매력적’
현대산업개발, 17일-19일 특별공급 이어 21일-22일 일반공급 진행

▲ 현대산업개발이 분양하는 ‘동탄호수공원 아이파크’는 타 뉴스테이보다 낮은 연 임대료 상승률을 3% 이내로 제한, 주거비 부담 완화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사진은 ‘동탄호수공원 아이파크’ 광역 조감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봄 철 결혼시즌을 맞아 신혼부부 특화 뉴스테이인 ‘동탄호수공원 아이파크’가 주목 받고 있다. 임대료 상승률이 연 3% 이내로 제한되다 보니 자금력이 비교적 약한 신혼부부들에게 매력적인데다 특별공급에서도 신혼부부 비율이 80%를 넘어 당첨확률도 높다. 여기에 신혼부부의 편의성을 고려한 생애주기별 특화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이다.

통계청이 지난해 12월 발표한 2015년 기준 신혼부부 통계 자료에 따르면 초혼(결혼 5년 이내) 신혼부부 117만9,000쌍 가운데 아파트 거주자 비율은 64.73%로 단독주택(18.46%)과 다세대주택(10.23%) 비율을 훌쩍 뛰어넘어 아파트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다 보니 자금력이 약한 신혼부부들이 임대료 상승폭이 적은데다 브랜드 아파트에서 거주 가능한 뉴스테이에 관심이 높다. 더욱이 ‘동탄호수공원 아이파크는’ 타 뉴스테이보다 낮은 연 임대료 상승률을 3% 이내로 제한해 주거비 부담을 덜어줄 전망이다.

또한 ‘동탄호수공원 아이파크’는 신혼부부들에게 더 많은 당첨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신혼부부 자격요건은 임차인 모집공고일 기준 혼인일(2012년 3월 16일 이후) 5년 미만 세대와 만0~7세 영유아 자녀(임신 포함)로 구성된 세대로 제한된다. 또한 총 774가구 중 특별공급은 270가구로, 신혼부부 232가구, 장기임차(8년) 23가구, 재능기부(학습/상담, 예술특기, 외국어, 보육, 의료, 스포츠 등) 15가구로 구성된다. 돋보이는 점은 신혼부부 비율이 80%를 넘어 당첨확률이 높다는 점이다.

더욱이 4년 장기임차를 선택한 신혼부부와 장기임차(8년) 계약자는 임대보증금 비율을 높이고 월세를 낮추는 반전세 효과를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여기에 신혼부부 생애주기별에 따른 특화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서비스는 예비신혼부부 및 신혼초기 부부를 위한 쿠킹클래스 등 다양한 취미, 여가 프로그램, 가전 렌탈, ‘임산부’를 위한 건강검진 및 요가, 산후조리 연계, 산모용품 렌탈, ‘유아 자녀세대’를 위한 이유식 배달, 장난감 등 육아용품 렌탈, 단지 내 국공립 어린이집 유치(예정), 아이 돌봄 서비스 등이다.

현대산업개발 분양 관계자는 “기존 뉴스테이와 차별화 된 신혼부부 특화형 뉴스테이로써 신혼부부의 당첨확률을 높이고 신혼부부를 위한 평면과 주거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신경을 많이 썼다”며 “더욱이 임대료 상승률도 연 3% 이내로 제한 되어 주거비 부담도 적다 보니 신혼부부뿐 아니라 다양한 연령층에게도 문의전화가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동탄호수공원 아이파크’는 지하 2층, 지상 29층 6개동 전용면적 74~84㎡ 총 774가구로 구성된다. 전용면적별 가구수에 따르면 ▲74㎡A 318가구 ▲74㎡B 162가구 ▲84㎡A 146가구 ▲84㎡B 148가구 등 총 4개의 주택형, 100% 중소형으로만 이뤄진다.

‘동탄호수공원 아이파크’는 동탄 호수공원과 인접해 있어 호수 생활을 누릴 수 있다. 오는 6월 개장 예정인 동탄 호수공원이 바로 북서측에 있어 집 가까이에서 쾌적한 주거생활을 누릴 수 있는 것은 물론 일부 동에서는 호수공원 조망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동탄 호수공원은 축구장 105개 면적인 75만여㎡ 규모로 산척저수지와 송방천을 중심으로 문화, 쇼핑, 휴양시설 등이 들어서는 수변친화형 문화․상업 복합공간으로 조성된다. 공원에는 △데크산책로 △창포원 △현자의 정원 △갈대초지원 △다랭이원 △숲속체험원 △수변문화광장 △네스트가든 등 곳곳에 산책로와 녹지공간이 마련된다.

또 ‘동탄호수공원 아이파크’는 유치원, 초등학교 2개소, 중학교 1개소, 고등학교 2개소 등이 들어서는 교육시설 부지가 도보권에 있어 자녀들의 안전통학이 가능하고 단지 내에도 국공립 어린이집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한 호수공원 주변으로 문화․상업시설이 조성될 예정에 있어 편의시설 이용도 수월하다. 여기에 단지 가까이에 동탄대로, 동탄순환대로 등의 동탄2신도시의 주요 도로망이 있어 이를 통해 SRT 동탄역, 용인~서울간 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등의 광역교통망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단지는 남향 중심의 널찍한 동간거리를 확보했으며, 호수공원 조망세대를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동간 배치와 조망특화세대 개발에 신경을 썼다. 또한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한 특별공급을 실시할 계획으로, 알파룸, 드레스룸, 4~4.5Bay 등 최근 주거트렌드를 반영한 신평면과 주거서비스가 적용된다.

이와함께 단지 내에는 어울림마당, 햇살마당, 나눔마당 등의 테마공간과 풀내음길, 풀꽃언덕길 등의 테마 산책로가 마련돼 입주민들이 편안하게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특히 호수공원으로 연결되는 단지 내 커뮤니티 가로인 ‘그린 프롬나드’를 중심으로 스포츠센터, 맘스허브, 작은도서관, 문화센터, 경로당, 맘스프라자, 휴게데크 등의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이 조성돼 단지간 교류 활성화도 기대할 수 있다.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화성시 방교리에 개관 중이며, 청약은 17일부터 19일까지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21일부터 22일까지 일반공급이 진행한다. 이달 27일 당첨자가 발표되며 계약은 28일부터 29일까지 이틀동안 이뤄진다. 입주는 오는 2019년 9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