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개발제한구역 환경·문화사업 종합계획 수립 완료
부산시, 개발제한구역 환경·문화사업 종합계획 수립 완료
  • 부산=김두년 기자
  • 승인 2017.03.15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갈맷길에 누리길을 더하다···국토교통부에 사업 신청 및 공모 계획

▲ 부산시 환경·문화사업 총괄 계획도

[국토일보 김두년 기자] 부산광역시는 개발제한구역 내 환경·문화사업에 대한 종합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환경문화사업은 개발제한구역 내 실시하는 누리길, 여가녹지, 경관을 총괄하는 명칭이다.

부산시는 그 동안 환경·문화사업이 구·군별로 산발적으로 조성됨에 따라 사업의 연결성이 낮고 또한 구간이 단절되는 등 효과가 미미한 실정이었다.

이번 종합계획을 수립함에 따라 부산시 개발제한구역 전 지역에 대한 구역 보전가치를 증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동시에 구·군별 사업이 상호 연계돼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하여 환경·문화사업을 효율적으로 시행 관리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업 발굴을 위해 부산시는 인근 주민, 코스 이용자를 비롯한 시민들과 보행길 관련 전문가 등 1,600여 명의 의견을 수렴했다. 누리길의 경우, 갈맷길의 연장 선상에서 계획해 주민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는 등 수렴된 의견을 적극 반영했다.

부산시의 대표적 보행길인 갈맷길 9개 코스 263.8㎞에 개발제한구역 내 보행길인 누리길 152.2㎞(갈맷길 중복코스 30.3㎞ 제외)를 더하게 되면 바다와 산, 하천을 아우르는 부산만의 보행길이 완성돼 시민들의 각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종합계획으로 누리길은 6개 구·군 5개 코스 182.5㎞(갈맷길 30.3㎞포함) 39개 사업, 여가녹지는 4개 구·군 19개 사업, 경관조성은 5개 구·군 6개 사업이 발굴됐다. 총사업비는 국비 포함 914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부산시는 전망했으며, 향후 단계별 집행계획에 따라 국토교통부에 사업을 신청, 공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