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서울시가 올해 7월 말 개통을 목표로 준비 중에 있는 우이신설선의 13개 역의 명칭을 결정 고시하면서 개통을 위한 현재 추진사항과 향후계획을 밝혔다.
‘우이신설선’은 서울시에서는 최초로 도입되는 경전철로 강북구 우이동에서 동대문구 신설동까지 총 11.4㎞ 구간에 13개역으로 건설되고 특히, 한 열차 당 2칸의 객실이 기관사 없이 무인으로 운행된다.
경전철은 서울의 기존 지하철인 중전철(重電鐵)보다 작은 전철로, 중전철과 시내버스의 중간 정도의 수송능력을 갖췄다.
서울시는 관할 자치구 및 주민의견과 지명위원회의 심의 결과를 반영해 우이신설선 역명을 결정 고시했다. 13개역 중 환승역인 3개역은 기존 역의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며, 나머지 10개역은 명칭을 제정했다.
아울러, 서울시는 우이신설선 주변 학교·기관 등의 요구에 따라 개통일에 맞춰 역명병기를 실시할 예정이다.
역명병기 대상은 환승역을 제외한 10개역으로 사업시행자인 우이신설경전철(주)는 3월 중 역별 원가산정용역 실시하고 역명병기 유상판매 사업 세부운영지침을 마련해 역명병기 사용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우이신설 경전철은 강북구 우이동~동대문구 신설동 구간을 총 4개 공구로 나누어 2009년 9월 착공했으며, 작년 8월 한 차례 공사가 중단되면서 공기가 조금 늘어났으나, 2월 말 현재 공정률 92.8%로 건설공사는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
현재, 전 구간의 토목구조물 공사가 완료됐으며 무인 운영을 위한 신호․통신공사, 역사 엘리베이터 및 캐노피, 환승통로 등 이동편의시설과 역사 내부건축 및 설비공사 등 마무리 공사를 진행중으로 모든 건설공사를 4월 초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건설공사와 더불어 우이신설선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개통 전에 완료해야하는 관련 행정절차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먼저, 우이신설선의 안정적인 운행을 담보하기 위해 ‘운영 및 유지보수계획’을 사업시행자로부터 제출받아 3차례 분야별 전문가 자문을 거쳐 계속 수정·보완 중에 있다.
또한 사업시행자와 우이신설선을 운영할 위탁운영사간의 권리와 의무를 규정할 ‘관리운영 위탁계약’에 대해서도 서울시에서 면밀히 검토하해 위탁운영 과정에서의 공공성을 담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업시행자는 작년 6월, 우이신설선 위탁운영사로 ‘우이신설경전철운영(주)’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현재까지 계속 위탁조건 등을 협상하고 있으며, 향후 서울시의 ‘관리운영 위탁계약’ 승인을 통해 최종적으로 위탁운영사가 선정되며 도시철도 운영 면허도 발급될 예정이다.
특히, 기관사 없이 무인으로 운행될 우이신설선의 특성을 고려해 서울시는 사고, 비상상황 및 장애 발생 시, 안전하고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 사업시행자가 마련한 ‘비상대응계획 및 매뉴얼’에 대해서도 국토부의 철도사고등의 보고에 관한 지침에 따라 면밀하게 검토하고 수정·보완중에 있다.
서울시는 우이신설선이 서울시에서 최초로 도입하는 기관사 없는 무인운전 경전철임을 감안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담보하기 위해 유사사례인 인천2호선 사례 분석을 통한 보완, 철도종합시험운행, 시민합동점검 등 다양한 준비를 추진 중에 있다.
작년 9월부터 운영 안전성 검증을 위해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함께 우이신설선 전 구간 차량 시운전을 진행 중에 있으며, 오는 4월부터는 도시철도 안전성 검증의 마지막 관문이라 할 수 있는 교통안전공단의 철도종합시험운행을 실시할 예정이다.
윤준병 도시교통본부장은 “서울시 경전철 시대를 여는 우이신설 경전철이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사전 개통준비에 총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이경옥 기자 kolee@ikl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