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메트로 등 8개 운영기관 차량·역사시설 안전관리체계 미흡하다
서울메트로 등 8개 운영기관 차량·역사시설 안전관리체계 미흡하다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7.02.28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안전처, 안전관리체계.시설분야.차량관리 등 총 235건 지적

국민안전처, 지적사항 신속 개선… 국토부 등과 협력 제도개선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서울메트로 등 8개 운영기관의 차량 및 역사시설의 안전관리체계가 미흡, 개선방안 마련이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안전처가 지난 1월 16일부터 23일까지 서울메트로 등 8개 지하철 운영기관을 대상으로 안전관리체계 및 시설분야 안전점검을 실시한 결과 안전관리체계 분야 50건, 시설 분야(안전시설․소방․전기 등) 172건, 차량관리 분야 8건, 기타 5건 등 총 235건의 개선 필요사항이 지적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안전처는 점검대상은 전국에서 구조가 복잡하거나 안전사고 위험이 높은 지하 역사들로 선정해 차량기지 4개소, 지하역사 20개소에 대해 표본점검을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안전관리체계 점검 결과 지하철역과 연계된 지하상가, 쇼핑몰 등의 경우 사고에 대비한 관리주체 간 협조체계가 부족하고, 안전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승강장에 상주 안전요원 없어 신속한 상황파악 및 조치가 어려워 사고발생 시 대형 인명피해가 우려됐다는 분석이다.

또한 일부 지하철 운영기관의 경우 예산부족으로 승강장에 스프링클러가 설치돼 있지 않거나, 스프링클러 헤드 살수 장애 등으로 화재발생 시 초기대처 지연이 우려됐을 뿐만아니라 전기시설 중 전등회로에 누전차단기 미설치로 절연불량(누전) 및 열화발생 시 화재나 감전사고 위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전국 지하철 운영 일부기관에서 차량정비를 최저가 낙찰제를 통해 외주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후차량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수도권 지하철의 경우 숙련된 기술자와 적정 정비인력을 보유해야 하지만, 예산투자와 전문인력 보강이 지연돼 전동차량 고장 및 안전사고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는 실정이다.

국민안전처는 지하철 정부합동안전점검 결과 발견된 지적사항은 관련기관에 통보해 신속히 개선하는 한편 제도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국토교통부, 지자체, 지하철 운영기관과 함께 개선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하종숙 기자 hjs@ikl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