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긴급구난체계(e-call) 도입 연구 속도낸다
국내 긴급구난체계(e-call) 도입 연구 속도낸다
  • 이경옥 기자
  • 승인 2017.02.17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개최된 e-Call 포럼 창립총회 및 기념 세미나에 참석한 주요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가적 난제 교통사고 피해 규모 최소화 목표
정부 주도 ICT 기술 활용 연구개발과제 진행
e-Call 포럼 출범 본격화 … 50개 기관 가입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국내 긴급구난체계(e-call) 연구가 속도를 내고 있다.

교통사고 시 생명을 구하기 위한 골든타임 확보가 중요해짐에 따라 사고발생 직후 빠르고 안전하게 환자를 이송하고 응급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인명구조가 이뤄지게 하는 차량 긴급구난체계, 즉 e-Call의 도입과 확산이 시급하기 때문이다.

이미 유럽에서는 신규 차량에 장착해 판매하는 제도를 준비하는 등 e-Call에 대한 국제적 논의와 필요성이 널리 인식돼 왔다.

우리나라도 지난 해 국내 차량사고 긴급구난체계 도입과 확산을 위한 하나의 발판으로 ‘e-Call 포럼’을 결성, 이해 관계자들 간 상호협력과 정보공유 등을 시도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해 e-call포럼이 출범하면서 표준개발 등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국토교통부는 지난 2015년 3월 ‘차량 ICT 기반 긴급구난체계 구축 공동기획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부처 협업 사업’ 추진을 결정했다.

같은 해 9월 미래창조과학부의 Aftermarket 중심의 ‘차량 ICT 기반 긴급구난체계 표준 및 차량 단말기 개발’ 연구가 시작됐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주관으로 팅크웨어, 지아이티, 핸디소프트, TTA, 성균관대학교,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등이 참여했다. 범부처 협업체계 마련을 위한 e-Call 포럼 구성 및 운영에 대한 논의도 시작됐다.

2016년 1월에는 e-Call 관련 정부부처 및 기관을 중심으로 ‘e-Call 포럼 준비위원회’가 구성됐다.

4월부터는 국토교통부가 차량 기본장착형 e-Call 단말 개발과 센터 및 법제도 관련한 ‘차량 ICT 기반 긴급구난체계 구축’ 연구를 시작했다.

이 연구는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가 주관하고 한국교통연구원, TTA, 교통안전공단, 네이버시스템, 아주대학교가 참여하고 현재 2세부과제 ‘차량 기본장착용 e-Call 표준 플랫폼 개발’ 분리공모를 진행하고 있다.
8월에는 국토교통부와 미래창조과학부의 협의를 통해 포럼 추진 및 ‘e-Call 포럼 창립 및 기념 세미나’가 개최됐다.

포럼의 초대의장은 교통안전공단 오영태 이사장이 선임됐으며, 관련 정부부처 및 기관의 업무 담당자로 구성된 운영위원회와 포럼 가입기관을 중심으로 구성된 기술표준분과위원회, 사무국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로 조직됐다.

운영위원장은 김형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본부장이 맡았으며, 국민안전처 특수재난실 유재덕, 김지은 사무관, 국토교통부 교통안전복지관 최민석 사무관, 미래창조과학부 융합신산업과 박예린 사무관, 우정사업본부 박춘원 사무관, 보건복지부 응급의료과 권근용 사무관 등 중앙행정기관 소속 운영위원을 비롯해 교통안전공단 미래교통개발처 배중철 처장, 국토교통과학기술 진흥원 교통물류사업실 김민기 선임연구원, 도로교통공단 첨단공학연구처 유성준 책임연구원,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 이상돈 사고분석팀장,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R&D 기획본부 박현제 CP,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이동통신시험인증단 장웅 단장,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기술표준센터 조용성 센터장 등 관련기관 운영위원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김수지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표준인증실장이 간사, 양상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이동통신시험인증단 책임연구원이 기술표준분과 위원장을 맡고 있다. 이 외에도 관련분야 121명이 포럼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2016년 10월부터 1~4차 기술표준분과 위원회가 개최됐으며 표준개발 등 연구개발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산업계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또 11월에는 제1차 운영위원회를 통해 포럼 추진 및 운영방안, 정관(초안) 검토 등이 이뤄졌다.

올해도 이달 포럼 창립총회 및 기념세미나를 개최하고 정관 의결 및 창립선언물 채택, e-Call 추진 현황 및 관련 기술 소개 등을 진행하며 e-Call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e-Call 포럼은 범부처 협업체계구축과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향후 소통과 공감대 형성 및 이해도 제고를 돕는 역할과 e-Call 도입과 확산을 촉진하는데 기여하고 도로교통 이용자의 안전성 증진 실현과 더 나은 교통환경을 위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포럼 관계자는 “지난 1년 동안 준비된 e-Call 포럼에 대한 창립 이후, 정관 및 창립선언문을 채택해 완전한 포럼의 모습을 갖추고 이를 널리 알려 국내 e-Call 서비스 정착에 큰 걸음을 시작한다”면서 “다부처 협력으로 연구개발 중인 e-Call 단말기 개발현황과 시험인증에 대한 이슈 등이 활발하게 논의중”이라고 말했다.

이경옥 기자 kolee@ikl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