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역주행 가능성 큰 국도 60곳 시설 개선
국토부, 역주행 가능성 큰 국도 60곳 시설 개선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7.02.13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주행 발생한 진입부 위주로 자동감지·경보장치 연내 설치 완료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정부가 역주행을 막기 위한 도로시설을 설치한다. 국도에서 역주행으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사고가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는 역주행 사고 위험이 높은 국도 진입부 시설개선을 추진한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도로 시설개선 규모는 역주행 사고가 발생한 사례가 있는 60곳이다.

국토부는 역방향 진입 우려가 높은 지역에 자동감지 및 경보장치를 설치할 방침이다. 바닥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역주행 차량을 자동으로 감지한 뒤 경고음, LED형 진입금지 표지판 점등으로 운전자에게 역주행 진입을 인지시켜 사고를 막겠다는 구상이다.

실제로 역주행은 정면 충돌사고를 유발할 가능성이 매우 커 최악의 경우 사망하는 등 등 그 피해가 매우 크다.

교통당국의 집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역주행 사고의 평균 치사율은 100건 당 6.35명으로, 전체 교통사고 치사율 2.25명 대비 약 2.8배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도로 종류별로 비교하면, 치사율은 일반국도, 군도, 지방도 순으로, 발생건수는 특별·광역시도, 시도, 일반국도 순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2015년 역주행 사고가 발생한 59개소 중 사고 위험이 높은 11개 지점에 시범설치한 역주행 방지장치의 효과가 사고 예방에 일조한 것으로 분석됐다. 안전표지·노면표시 정비, 자동감지·경보장치를 설치한 이후 과거 3년 대비 사고 건수가 0건을 기록한 것. 

이에 국토부는 시설 요인과 무관한 10개소를 제외한 나머지 38개 지점과 지난해 역주행 사고가 발생한 22개소를 합쳐 총 60개소의 시설개선을 연내 완료키로 했다.

국토부 백현식 첨단도로안전과장은 “이번 시설개선을 통해 역주행 사고가 감소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교통사고 사망자수 3,000명대 진입을 위해 사고 요인을 면밀히 분석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