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2017년 어르신문화프로그램 참여 단체 모집
문체부, 2017년 어르신문화프로그램 참여 단체 모집
  • 노익희 기자
  • 승인 2017.02.07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르신 문화예술교육, 동호회, 봉사활동, 문화일자리 등 지원

▲ 문화체육관광부

 

[국토일보 노익희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23일까지 한국문화원연합회와 함께 ‘2017년 어르신문화프로그램’에 참여할 문화 시설 및 단체를 모집한다.

어르신문화프로그램은 100세 시대, 행복한 문화 노후를 대비하기 위한 어르신들의 자발적・능동적인 문화예술활동을 지원하는 대표 사업이다. '16년에는 12,000여 명의 어르신이 참여했으며, 참여자의 만족도는 88.3점으로 높았다.

2017년에도 어르신 문화활동 지원(272개), 어르신 문화일자리(25개), 어르신-청년 협력 프로젝트(12개) 등 300여 개의 프로그램에 대한 공모가 진행된다. 어르신 문화활동 지원, 어르신 문화일자리는 문화원, 문화의집, 박물관, 도서관, 복지회관 등 문화시설을 대상으로, 어르신-청년 협력 프로젝트는 문화시설 및 문화예술단체를 대상으로 공모가 진행된다.

올해는 중년의 체계적인 문화 노후 준비를 위한 예비 프로그램과 함께, 어신과 청년이 함께할 수 있는 참신한 문화예술활동을 지원하는 ‘어르신-청년프로젝트’를 통해 세대 간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어르신 문화활동 지원을 통해 어르신 대상 문화예술교육, 어르신 동호회 및 봉사활동 등을 지원한다. 어르신들의 문화활동이 일자리와 연결될 수 있도록 기초단계와 심화단계(기초 10개, 심화 15개)로 나누어 상품화, 홍보, 조직 운영 등 단계별 컨설팅을 진행한다.

2017년 어르신문화프로그램 사업 공모는 2월 23일(목)까지 어르신문화프로그램 누리집으로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공모 요강과 공모 신청 방식은 한국문화원연합회 누리집의 알림마당 또는 어르신문화프로그램 누리집 알림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고령사회로의 진입을 앞에 둔 지금, 문화예술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길어진 생애주기를 재편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인생 설계이자 개인과 사회를 연결하는 통로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라며, “많은 문화시설과 단체가 어르신문화프로그램 공모에 참여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