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 인근 아파트 ‘인기’… 고공행진 이어간다
산업단지 인근 아파트 ‘인기’… 고공행진 이어간다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7.02.01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주근접 배후수요 풍부․주거만족도 높아 ‘청약성적’ 우수

LG퓨처산업단지 인근 ‘행정타운 두산위브 더 파크’ 미래가치 돋보여
편리한 주거인프라․KTX천안아산역 등 교통호재… 산단 ‘수혜’ 관심집중

▲ 산업단지 인근 출퇴근이 편리한 직주근접형 아파트 단지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산업단지 인근 아파트 인기가 지속될 전망이다.<사진은 두산건설이 천안시 LG퓨처산업단지 인근에 분양 중인 ‘행정타운 두산위브 더 파크’ 조감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최근 산업단지 인근을 중심으로 아파트 분양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다. 일자리가 생기고 인구가 유입되면서 직장과 가까운 배후주거지에 내 집 마련 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다 보니 분양하는 단지들 마다 순위 내 모집가구수를 모두 채우며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실제 지난해 12월 두산건설이 부산시 기장군 정관신도시 A-21블록에 공급한 ‘정관 두산위브 더 테라스’는 코리일반산업단지와 정관농공단지를 비롯해 정관일반산업단지도 가까워 출퇴근이 편리한 직주근접형 단지로 수요자들의 큰 관심이 쏠리며 239가구 모집에 7,602명이 몰려 평균 31.81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1순위 마감에 성공했다.

또한 10월 롯데건설이 경국 구미시 도량동 일대에서 공급한 ‘도량 롯데캐슬 골드파크’도 1순위 청약에서 평균 15대 1의 경쟁률로 모든 주택형이 조기 마감됐다. 이 단지는 구미1산업단지부터 현재 조성하고 있는 제5산업단지까지 5개 산업단지가 단지 인근에 위치한다. LG디스플레이를 비롯해 LG전자, LG이노텍 등 LG그룹 전자 계열사와 삼성전자, 도레이첨단소재 등 대형 기업들이 입주해 있다.

이처럼 산업단지 인근 단지들의 인기가 좋은 것은 산업단지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고소득층인데다 2~3교대 근무를 하는 경우가 많아 직장 근처에 위치한 배후 주거지역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인구 유입이 많아 기반시설이 잘 갖춰지게 되고 거래도 활발해 환금성이 좋은 장점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산업단지 주변 부동산시장은 고소득층의 실거주 비율이 높고 교육․문화․교통 등의 주거환경이 좋아 집값도 안정적”이라며 “특히 대기업을 낀 산업단지의 경우 관련 협력업체 근로자들이 유입되기 때문에 임대수요도 기대해 볼 만 하다”고 말했다.

이같이 산업단지 인근 아파트들이 고공행진을 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두산건설이 충남 천안시 청당동 일대에서 분양중인 ‘행정타운 두산위브 더 파크’도 산업단지 수혜를 누릴 수 있는 단지로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 단지는 최근 분양이 마무리된 풍세산업단지와 제5일반산업단지에 이어 천안시 최대 현안사업이자 국내유일의 화장품전용 산업단지인 ‘LG생활건강 퓨쳐산업단지’(39만3,288㎡)가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안정적인 주거수요 창출 및 높은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다.

‘LG생활건강 퓨쳐산업단지’는 천안시 동남구 구룡동․풍세면 일원에서 조성중인 사업으로 화장품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위한 홍보관 건립, 생산되는 제품의 체험과 판매, 피부관리가 가능한 뷰티타운을 건립하고 산업단지 내 방문객이 일련의 과정을 관람할 수 있도록 코스화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LG생활건강 퓨쳐산업단지’는 천안시 신성장동력으로 남부권 지역균형발전, 천안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크게 이바지할 전망이다.

이외에도 ‘행정타운 두산위브 더 파크’는 교통, 공원, 문화, 편의시설 등 편리한 주거 인프라를 갖췄다. 단지는 KTX천안아산역을 비롯해 경부고속도로, 천안∼논산간고속도로 등이 가까이 위치하고 있어 천안IC, 목천IC 등 접근이 수월하며 이를 통해 서울 및 수도권 접근성이 우수하다. 또한 천안대로, 남부대로 등 천안의 주요 교통망 이용도 편리해 주요 도심 및 시내․외로 빠른 접근이 가능하다.

여기에 교통호재도 풍부하다. 천안~평택을 잇는 민자고속도로가 2019년 조기 착공될 예정에 있으며 천안~당진 고속도로(2022년 예정), 제2경부고속도로 등 잇단 교통호재로 예정되어 교통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쾌적한 주거환경과 편리한 생활인프라도 갖췄다. 말망산 자락에 위치해 풍부한 녹지 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단지 바로 옆으로 축구장, 농구장, 다목적 구장, 야외무대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는 천안생활체육공원이 위치하고 있다. 또, 천안삼거리공원, 청수호수공원 등 대형 공원시설이 가까이 위치하고 있어 등산이나 산책 등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다.

분양 관계자는 “‘행정타운 두산위브 더 파크’는 인근으로 행정타운∙LG퓨처산업단지 등이 위치해 미래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있다”며 “개발사업이 본격화 되면서 집값이 더욱 자극을 받을 것으로 보이고 있어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행정타운 두산위브 더 파크’ 모델하우스는 천안시 서북구 두정동에 위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