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친화적 건설의 조건
환경친화적 건설의 조건
  • 국토일보
  • 승인 2009.08.31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포럼] 노 순 규 한국기업경영연구원장 / 경영학박사

환경이란 동식물의 서식처와 경관적 측면의 자연환경과 인간의 삶의 터전으로서 정주환경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자연친화적 건설은 자연경관 및 생물 서식처의 훼손에 대한 최소화 방안을 모색하고 다만, 부득이 훼손할 수밖에 없는 지역에 대해서는 자연복원 시스템을 도입하여 건설해야 한다.

한편 지역문화 친화적 건설은 사업구역내 삶의 터전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요소들 즉 문화재, 마을숲, 기념물, 경관요소 등을 소멸시키지 않고 이전 복원시킴으로써 지역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환경친화적 건설은 자연친화적 건설과 지역문화 친화적 건설이 어우러져 조화를 이루는 건설을 의미한다. 또 환경친화적 댐 건설을 위해서는 댐 건설에 의한 자연환경 훼손을 최소화하고 자연자원 활용의 효율성을 최대한 높일 수 있는 대안의 선정과 주변생태계 유지와 복원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또 주변자연의 특성과 대상지역의 사회적, 문화적 및 역사적인 특수성들을 고려한 개발과 보전의 조화로운 선택으로 자연환경과 인공시설물이 잘 조화된 경관을 조성하는 것이며 자연환경에 쉽게 접근하여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2차적인 자연훼손 및 환경오염 예방을 위한 대책이 마련되어져야 한다.

환경친화적 댐 건설을 함에 있어 기능성 및 안전성 보장과 경관, 생태적 측면이 동시에 충족되는 지속가능한 건설여건 조성과 생태계의 보전과 발전을 위해 댐 건설에 따른 자연훼손을 최소화하여야 한다.

지역문화의 친환경적 건설공간을 조성하고 자연생태계 순환원리를 바탕으로 하는 공법 중 관리의 편리성 확보와 유지관리상 유리한 공법을 선택하여 건설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고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건설을 하여야 할 것이다.

환경친화적인 댐건설 사업의 도입시에는 자연훼손을 최소화하는 설계 및 공법개발과 시설물 주변지역의 경관을 복구하여 조화를 이루도록 하고, 자연과 친숙한 여가공간을 조성하여 동물 및 식물 서식환경의 조성으로 자연생태계를 유지 및 복원하고 환경영향평가의 저감대책을 수립 및 시행하는 사항들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환경친화적 건설사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업의 시행에 있어서 기본조사, 기본설계, 실시설계, 유지관리 등에까지 환경친화적 개념의 도입과 설계기법을 개발해야 한다.

댐 건설로 인해 훼손된 댐 주변을 자연친화적으로 녹화를 통해 복원하고 근무자 및 내방객에게 쾌적한 환경조성과 공사의 이미지 제고 및 물 홍보장소로 활용함으로서 내방객 및 근무자의 활동, 휴식에 필요한 공간조성과 수몰지역의 식생이식이나 자연석 활용한 녹지공간 조성으로 유지관리의 용이성을 고려하여 도입시설을 선정하고 배치해야 할 것이다.

생태계의 복원, 지역주민과 어우러지는 사업 등은 다소 미흡한 점이 있다고 볼 수 있으나 기존에 건설된 댐의 친환경적 건설부분에는 경관 및 사면녹화, 수몰지내 식재, 문화재 이전, 자연학습원 조성 등 여러 측면에서 노력해야 한다.

앞으로 수자원개발 수립과정에서 환경친화적 댐건설 방안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와 선진사례를 중심으로 고찰하여 생태적으로 친환경적이며 지속가능한 댐건설 방향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

환경친화적 댐 건설을 위해서는 기본설계, 실시설계 및 유지관리단계에서 환경친화적인 설계기법이 도입되어야 한다. 자원활용의 효율성을 최대한 극대화시킬 수 있는 개발대안의 선정, 주변 생태계의 유지와 복원을 위한 대책, 주변 자연의 특성과 대상지역의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특수성을 고려한 개발과 보전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계획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기본적으로는 환경영향평가에서 충분한 검토와 제시한 내용에 따라 저감대책을 수립, 시행하여야 함은 물론 사전에 미리 예측하지 못한 환경상의 악영향에 대해서도 충분한 대비가 필요하다.

또한 댐은 이수, 치수기능 외에 환경기능으로서 친수공간 기능이 확보돼야 한다. 즉 생태학적, 사회학적, 문화적 및 역사학적, 경제적 및 정치적 차원에서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친환경적인 댐 건설을 위해 고려될 수 있는 사항을 열거했으나 각 지역마다 특색이 있으므로 지역의 정체성(identity)를 살릴 수 있는 기법을 연구해 적용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www.kbm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