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도시 성공 키워드 '산학연관 협력'
녹색도시 성공 키워드 '산학연관 협력'
  • 김영민
  • 승인 2009.08.31 0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탄소 녹색시범도시 전문가 초청 세미나 성료

 

환경부와 환경보전협회가 주최한 이번 세미나에 이만의 장관은 "우리나라의 경쟁력은 녹색성장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창출하는 것과 함께 국민들의 협조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탄소경제시대에서 탄소제로 경제시대' 신모델

녹색시범도시 건설을 위한 국내 기술과 자본력, 그리고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 현주소를 확인하는 열띤 토론있었다.

27일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가진 저탄소 녹색시범도시 전문가 및 기업 초청 세미나에서 정부 지자체 기업 등 산학연관 관계자들이 모였다.

이날 세미나는 지난 2월 이명박 대통령이 언급한 저탄소 녹색도시 조성 제안에 따른 5개여월만에 이뤄진 중간 점검차원의 행사였다.

패널로 참석한 산학연관 전문가들은 국내 저탄소 녹색시범도시의 순수한 국내형의 새로운 모델을 찾는데 의견을 모았다.

당초 정부가 강원 강릉시 경포지역에 국내 최초의 친환경도시, 자급자족이 가능한 그린 에너지 도시, IT강국에 걸맞는 유비쿼터스 그린 도시를 건설하겠다는 취지로 시작됐다.

정부 발표에 따르면 경포지역는 인구 2만명이내에 면적은 33만평으로 지금의 김포 장기지구 규모와 같은 2012년까지 건설완공을 목표로 잡았다.

정부는 녹색시범도시 기본방향에 민간참여 극대화로 녹색도시의 브랜드 마켓 창출을 꾀하는데 목적을 뒀다.

이를 위해 에너지, 주택, IT 등 강점 기업 참여 유도와 이를 계기로 한국형 녹색도시를 해외 시장에 내놓겠다는 청사진이다.

녹색시범도시 건설은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추진함과 동시에 중앙정부는 모델개발, 방향설정, 종합계획 수립, 행정 재정적 지원만 한다는 것이다.

물론 재원조달측면에서 민간자본 유치로 정부 투자 부담을 최소화 한다는 게 현 정부의 밑그림이다.

"녹색도시 정확한 정의 없었던 것이 현실" 지적

특히 녹색시범도시는 신재생에너지 친환경적인 요소를 국내 기술의 집약적으로 담아내야 한다는 것에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패널들은 입을 모았다.

환경부 발표는 녹색도시 건설 사업을 위한 정부 역량 집중은 폐자원 바이오매스(환경부 농림 산림), 신재생에너지(지경부), 그린홈(지경, 국토부), 녹색교통(국토부), 온라인 전기자동차(교과부), 살기좋은지역(행안부), 녹색관광(문화부)을 예산 집중 지원한다는게 큰 틀이다.

강릉 경포지역에 녹색도시가 성공적으로 완성되면 전국 녹색도시화 추진에 상당한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2012년부터 전국적 확대와 기본구상, 실시설계 등 지원으로 16개 시도에 확산 유도할 방침이다.

한국환경정책학회 정회성 회장은 "녹색시범도시는 확실한 포인트가 있어야 하고 녹색도시의 필요성과 효율성에 정부와 지자체는 무게를 둬야 성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협성대 이재준 교수는 "녹색도시는 실체와 녹색도시 의미가 분명해야 한다"며 "녹색도시 성공 3가지를 들면 첫째 한국형 모델 구축 즉 우리 기술 미래성장 우리기업만 특화된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목표를 위해 외국 수준에 맞는 최소한 50%에 접근하는 녹색도시 건설이 필요하다"고 성공 두번째를 강조했다.

"신재생에너지 적용보다 건축적 측면 효율성 강조"

성공 3번째로 친환경적 교통시스템을 꼽았다. 이교수는 "대중교통, 신재생에너지 실용도, 녹색공간 활용 위한 극대화와 특히 영국 일본처럼 경포지역을 녹색기술 상설 전시장으로 건설 해야 한다"고 밝혔다.

에너지기술연구원 백남춘 박사는 "녹색도시의 성공적인 요소중 에너지 자립도 측면에서는 신재생에너지 적용하는 것보다는 건축적인 측면에서 에너지를 효율성이 더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에 대해 국토연구원 왕광익 박사는 녹색도시 정의를 예를 들며 "도시의 모든 구조를 저탄소형 시스템으로 개편, 환경보전과 기후변화에 대응하면서 경제도 살리는데 그 목적이 있다"며 "'탄소경제시대는 가고 탄소제로 경제시대'인 만큼 제로에너지개발 개념을 도시계획에 초점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

백 박사는 "녹색도시의 정확한 정의가 없었던 것이 현실"이라며 "그동안 지자체는 녹색도시의 모델이 없어 기업이 하는데로 따라해왔고, 한 기업이나 한 전문가에 의존하는 것은 역량 집약을 떨어트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시민들과의 비용부담이 관건 충분한 합의 중요"

경기개발연구원 지우석 박사는 "녹색도시 건설의 첫번째 중요도는 교통수요관리"라며 "환경적 측면에서 부각된 민원극복이 현실적으로 가장 어렵다"면서 "경포지역 성공 키워드는 어떤 교통정책 적용이 필요한지가 관건"이라며 말을 아꼈다.

지속가능경영원 최광림 팀장은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강원도는 광업부분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 배출이 가장 많아 이에 대한 더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며 "그래서 효율적으로 녹색도시를 구축하는데 시민들과의 비용부담이 관건으로 충분한 합의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강릉대 노영성 교수는 "녹색도시는 지자체 입장에서 쉽지 않다"며 "녹색도시 시스템에서 전략적 체계가 있지 않으면 안된다"면서 "민간유치 위해 정부의 행정 재정지원이 필수로 녹색도시의 시장분석후 가치를 찾아야지 그렇지 않으면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녹색도시 협의체나 위원회 및 공사나 추진사업단 구성을 제안하고, 10월에 나올 연구용역에 따라 균형있는 수익창출이 되는 도시를 건설해야 한다"고 밝혔다.

"녹색도시 분명한 브랜드 전략 수립 필수"

끝맺음에 Bearing Point 컨설팅사 전인석 선임연구원은 유럽국가들의 역사적 전통성을 강조하면서 "녹색도시는 분명한 브랜드 전략 수립이 필수다"며 "녹색도시 건설을 위한 정부와 지자체가 스토리텔링 필요와 자칫 투자비용 대비 비용전략 측면이 미흡할 경우 실패로 갈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또 "녹색도시만이 적용되는 탄소소비세 등 수익창출과 지자체와 기업간 실질적인 지속적인 관리도 중요하며 일부 지자체들이 혁신도시니 하며 추진할려도 부딪친 실패중 하나가 지역 주민들의 협력 부족한 점을 인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국내 건설사 및 강릉시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해 국내 처음으로 도입되는 녹색도시 건설에 대한 높은 관심을 그대로 보여줬다.

강릉시 녹색도시 추진 관계자는 "오늘 와 보니 더욱 실감나고 이렇게 관심이 높은 줄 몰랐다"며 "강릉시 경포지구에 추진중인 저탄소 녹색도시 조성사업에 꿈꿈하고 충분하게 생각하고 또 생각해서 가장 성공적인 녹색도시로 건설하도록 강릉시가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한편 세미나에 환경부 이만의 장관과 대한상공회의소 및 환경보전협회 손경식 회장이 자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