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ater, 과학적 녹조관리 위한 드론 활용 추진
K-water, 과학적 녹조관리 위한 드론 활용 추진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7.01.24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water(사장 이학수)는 녹조 및 수질관리 강화대책을 수립해 녹조의 모니터링과 예측이 가능한 원격 모니터링 기술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이제까지 녹조 모니터링은 육안 확인, 선박 등을 이용한 수질검사, 일부 위치에만 설치된 CCTV카메라 감시 등 특정 지점에 한정된 ‘점(點, point)단위’ 방식으로 이뤄졌다. 그러나 이 방식은 녹조의 이동과 확산, 분포 등 전체적인 녹조 발생 현황을 파악하기 어려웠으며, 녹조 발생의 예측과 대응에도 한계가 있었다.

K-water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녹조의 생화학적 특성을 영상(디지털 데이터)으로 측정하는 ‘초분광센서’를 드론과 항공기에 장착해 상공에서 측정하는 원격 모니터링 기술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초분광센서를 활용하면 대상 물질의 특성이 시각적으로 표시돼 기존의 일반 카메라 영상에서 육안으로 확인이 어려웠던 부분까지 정밀하게 녹조를 구별할 수 있어 보다 과학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또한, 특정 지점에 한정되지 않고 상공에서 대상 지역을 넓게 보는 ‘면(面, side) 단위’ 모니터링이 가능해져 기존의 점 단위 방식보다 효율적인 녹조의 모니터링, 예측 및 대응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이학수 K-water 사장은 “매년 발생하는 녹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더욱 효율적인 최신 모니터링과 예측, 제거기술을 적용하고 있으며, 과학적 녹조관리체계를 구축하여 국민 모두 안심하고 맑은 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water는 원격 모니터링 기술 도입을 위해 오는 25일 오후 2시 본사(대전시 대덕구)에서 ‘녹조대응을 위한 최신기술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