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녹색건축인증제도’ 해외 첫 1호 인증 획득… 글로벌표준 도약
국내 ‘녹색건축인증제도’ 해외 첫 1호 인증 획득… 글로벌표준 도약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7.01.19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해외 수출 첫 사례 ‘쾌거’… 해외수출 확산 기대

한-베 과학기술원, 녹색건축 예비인증 우수등급 취득
‘대한민국 녹색건축물인증(G-SEED)’ 건설연 주관․LH 심사

▲ 해외 첫 인증 획득 V-KIST전경.(자료제공: KOICA)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국내 녹색건축인증제도가 베트남에서 해외 최초 1호 인증을 획득하며 국내기준이 글로벌 표준으로 활용되는 것은 물론 해외수출 확산 계기를 마련, 의미가 강조되고 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이태식/이하 KICT)은 한국국제협력단(이하 KOICA)이 베트남 하노이에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한-베 과학기술연구원(이하 V-KIST) 연구동에 ‘대한민국 녹색건축물인증(이하 G-SEED)’ 예비인증 ‘우수’등급을 확정했다. 이는 우리나라 녹색건축물인증제도의 첫 해외수출 사례에 해당한다.

‘한-베 과학기술원 설립(V-KIST)사업’은 베트남의 미래성장을 위한 첨단기술 개발 및 산업계 전수, 과학기술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KOICA와 베트남정부간 협력사업으로 오는 2019년 완공 예정이다.

‘G-SEED’는 국토교통부 및 환경부가 공동부령으로 운영하는 저에너지 및 녹색건축물을 보급․확산하기 위한 제도로, 2002년 시행 이래 2016년 말까지 총 7,000여건의 인증이 시행됐다.

‘G-SEED’는 설계단계에서 부여하는 예비인증과 시공 후 부여하는 본 인증으로 구분, 금번 인증은 예비인증에 해당하며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가 심사하고 KICT가 주관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국내 녹색건축인증 수출사례 달성을 계기로, 녹색건축인증 및 건물에너지효율등급인증과 더불어 최근 시행하는 제로에너지빌딩인증까지 각종 건축 인증의 국내 확산 및 해외 수출을 위해서 관련 제도를 개선하고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KICT는 국토부와 환경부의 지원하에 ‘G-SEED’ 해외 수출을 위한 권역별 적용성 연구를 확대․추진하고, KOICA와의 협력을 강화해 해외인증 사례를 지속적으로 늘려갈 계획이다.

KICT 이태식 원장은 “이번 V-KIST의 우수등급 획득 사례는 지속가능한 개발 및 온실가스의 감축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국제적인 협력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된다”며 “지금까지 질적, 양적으로 성장해 온 녹색건축인증제도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통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과 동시에, 향후 한국 건축물인증제도가 글로벌 표준으로 발전하는 첫 단추를 꿰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하종숙 기자 hjs@ikl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