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CM&ENG
새 모듈러공법 개발… 모듈러 공동주택 시대 개막한다건설연, 국내 최초 모듈러공법 중고층화 성공… 11월 준공
하종숙 기자  |  hjs@ikld.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1.13  16:53:45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新모듈러공법, 수요자 맞춤형 적기 주택공급 시스템 구축
이태식 원장 “설계표준화 기준 수립… 해외진출 등 경쟁력 제고 일익”

   
▲ 국내 1호 모듈러 공공임대주택이 오는 11월 서울 가양동에서 준공된다.<사진은 국내 1호 모듈러 공공임대주택 조감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이태식/이하 KICT)이 국내 최초로 기존 문제점을 해결한 새로운 모듈러공법을 개발, 국내 1호 모듈러 공공임대주택 준공을 앞두고 있어 모듈러주택 새모델을 제시할 전망이다.

KICT는 모듈러공법의 문제점으로 지적된 구조안전성, 차음성, 기밀성, 내화성이 확보된 새로운 모듈러공법을 개발, 이 기술을적용한 국내 1호 모듈러 공공임대주택이 2017년도에 준공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건축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모듈러공법은 세계적인 건축도시 컨설팅 기관인 ARUP 보고서에 따르면, 미래건축의 핵심기술 중 하나로 모듈러건축시스템을 손꼽고 있다.

모듈러 건축공법은 집의 골조와 내장, 전기․설비 등 부품의 70% 이상을 공장에서 미리 만들어 현장에서 레고블럭 처럼 쌓아 올려 건축하는 공법이다. 공장에서 옮겨와 조립만 하면 되기 때문에 기존 공법대비 50%이상의 공기단축이 가능하고, 도시 곳곳 작은 자투리땅을 활용해 지을 수 있기 때문에 저출산 고령화와 같은 사회구조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건축시스템이다.

건물을 해체할 때에도 건설폐기물이 아닌 새로운 주택의 구조체로 재사용(Reuse)할 수 있어 지속가능하고 친환경적인 공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KICT 건축도시연구소 임석호 박사 연구팀(이하 연구팀)은 서울주택도시공사, 국내 3대 모듈러제조업체 등과 함께 모듈러 건축기술 및 새로운 주거모델을 개발해 국내 최초로 모듈러공법의 공동주택 적용이 가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 동안 국내 모듈러공법은 차음성과 내화성에 취약한 문제를 안고 있었으며, 3층 이하의 기술수준에 머물러 공동주택에 적용한 실적이 전무했다.

연구팀은 국내 최초로 주택건설기준에 부합하는 모듈러공법의 주거환경기술을 개발해 각종 시험․인정을 획득했으며, 대량생산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모듈러 설계표준화 기준을 정립했다.

또한 5층 이상(최고 11층)의 구조안전성 및 내진성능 기술의 개발을 통해 국내 최초로 모듈러공법의 중고층화 기술을 확보했다.

KICT 임석호 박사는 “개발기술을 집약한 국내 1호 모듈러 공공임대주택(30가구/ 발주처 서울주택도시공사)이 오는 11월 서울시 가양동에 준공될 예정”이라며 “도시근로자,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및 대학생을 포함한 3대 주거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공급해 ‘수요자 맞춤형 적기 주택공급 시스템’을 구축한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또한 임 박사는 “오는 2018년에는 LH공사와 함께 천안시에 제2호 모듈러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할 예정”이라며 “향후 전국적으로 모듈러 공동주택을 확대 보급 시킬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KICT 이태식 원장은 “현재 국내 주택시장은 저가수주 과열로 사업성이 악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해외시장에 진출해도 고용창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모듈러공법은 사회현안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제품으로써 수출이 가능한 모듈러 건축공법이 활성화될 경우 고용창출은 물론 해외시장의 수익성을 높이는 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기술개발 및 실용화 의미를 강조했다.

하종숙 기자 hjs@ikld.kr


 

하종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뒤로가기 위로가기
최근인기기사
1
한화건설, ‘여수 웅천 디 아일랜드’ 오픈 첫날 평일에도 5천여명 몰려 ‘인기’
2
새 아파트 부담 없이 내 집 마련 ‘e편한세상 용인 한숲시티’
3
[인사] 국토교통부
4
130만 건설기능인의 축제 '제25회 건설기능경기대회' 성료
5
수도권 서부, 교통호재 기대… 10월 신규분양 ‘봇물’
6
건설산업이 늙고 있다···청년층 유입 위한 정책적 지원 필요
7
김현미 장관, 광주 1913송정역시장 방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