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대한항공 조종사노조 파업 대비 '중앙사고수습대책본부' 가동
국토부, 대한항공 조종사노조 파업 대비 '중앙사고수습대책본부' 가동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6.12.20 0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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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여객 수송현황 등 24시간 모니터링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정부가 대항항공 조종사 노조 파업으로 항공여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환불 수수료 면제 등 대한항공의 소비자 보호의무 이행 여부를 집중 모니터링한다. 특히 조종사 휴식 및 각종 안전절차 등 특별 안전감독도 실시한다.

국토교통부는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 파업에 대비해 20일 오전 9시 30분 중앙사고수습대책본부 운영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어 고용노동부, 한국공항공사, 인천공항공사, 대한항공을 비롯한 국적항공사 등 관계자들과 대응상황을 점검했다.

오늘 대응상황 점검에서 대한항공은 항공기 운항 일정(schedule) 조정 등 선제적 대응을 통해 결항 노선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파업으로 인한 여객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사전 안내를 실시하고 대체 항공편 제공하는 등 총력을 쏟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국토부는 감편 규모가 크진 않지만 동절기를 맞아 안전운항을 위해 더욱 더 세심하게 대비할 것을 당부했다. 여기에 각 국적 항공사에 연말연시 여행 수요가 많고, 수출기업 피해를 원천 차단해야 한다는 점 등을 들며 대체 항공편 제공 등 사전에 충분히 준비해 줄 것을 요청했다.

무엇보다 국토부는 대한항공에게 파업 불참 조종사의 피로 관리 등 안전규정을 철저히 준수토록 지시하고, 신속한 고객 안내를 바탕으로 환불 조치 및 대체편 제공, 타 항공사로 승객 이전 등 소비자 보호에 최선을 다할 것을 요청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파업 종료 시까지 안전운항 확보 및 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중앙사고수습대책본부는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 파업과 관련해 수송상황․안전관리 현황 등의 실시간 점검, 상황 전파․관계기관 협의 주관 등 파업에 대비한 컨트롤 타워 역할을 맡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