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분양흥행 이끈 지역 ‘울산 송정 한라비발디’ 등 막바지 분양
올해 분양흥행 이끈 지역 ‘울산 송정 한라비발디’ 등 막바지 분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6.12.15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잔금대출 규제강화 전 마지막 신규분양… 실수요 관심집중

   
▲ 울산 송정 한라비발디 단지 내 수변정원 전경.

울산, 세종, 부산, 서울 등 올해 분양시장을 흥행으로 이끈 인기지역에서 마지막 분양단지가 나올 예정으로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인기지역에서 나오는 신규분양 단지는 이미 이전 단지의 흥행으로 수요자들 사이에서 입지적 장점이 널리 알려져 있다. 또한, 이 지역에 입성하려는 수요와 이전 분양단지 청약에 실패한 수요 등 대기수요도 만만치 않게 형성되어 있다. 특히, 내년 1월 1일부터는 집단대출 중 잔금대출에 대한 규제도 강화될 방침으로 지역 내 마지막 신규분양으로 눈을 돌리는 수요자들이 늘어날 전망이다.

실제, 인기지역 내에서 마지막으로 분양되는 단지의 경우 수요자들의 관심이 남다르다. 수도권 인기택지지구인 미사강변도시의 마지막 민간분양 단지로 화제를 모았던 '미사강변도시 제일풍경채'(560가구, 특별공급제외)는 1순위에만 4만6,000여명의 청약자가 몰리기도 했다. 평균 82.4대 1로 1순위에서 마감돼 미사강변도시 역대 최고 청약경쟁률을 나타냈다.

부동산관계자는 "최근 11.3부동산 대책으로 청약접수에 신중한 자세가 요구되는 만큼 이미 검증된 입지에서 나오는 마지막 분양단지가 수요자들의 집중적인 관심을 받을 것이다"며 "세종, 부산, 서울 등의 지역은 11.3 대책규제에 포함이 되지만 오히려 투기수요가 걷히면서 실수요자들에게는 당첨기회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울산 송정지구 '울산 송정 한라비발디 캠퍼스', 부산 동래구 'e편한세상 동래명장' 등 알짜 지역에서 막바지 공급이 진행 중이다.

▲ 울산광역시

울산에서는 송정지구에서 올해 마지막 분양단지가 나온다. 울산 도심권마지막 택지지구인 송정지구는 지난 10월 첫 분양된 '울산 송정 호반베르디움'이 평균 35.4대 1을 기록하며 1순위에서 청약이 마감되면서 인기 청약지로 부상했다.

㈜한라는 송정지구 B8블록에서 '울산 송정 한라비발디 캠퍼스'를 분양 중이다. '울산 송정 한라비발디 캠퍼스'는 지하 1층~지상 최고 25층, 6개동, 총 676가구로 지어지며 전 세대 전용면적 84㎡ 단일면적형으로 구성된다.

'울산 송정 한라비발디 캠퍼스'는 울산의 새로운 주거지로 인기를 끌고 있는 송정지구에 위치하며 울산에서 보기 드문 '교육특화' 단지로 지어져 지역민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 부산광역시

부산광역시에서는 올해전국 최고 청약경쟁률이 나온 부산시 동래구(명륜자이, 1순위 평균 523.56대 1)에서도 연내 마지막 분양물량이 공급되어 눈길을 끈다. 대림산업이 동래구 명장동 431번지 일원에 'e편한세상 동래명장'을 오는 16일 분양한다. 명장1구역을 재개발한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9층, 17개동, 총 1,384가구 규모며 이 중 전용면적 59~84㎡, 832가구를 일반공급할 예정이다.

▲ 서울특별시

서울에서는 강서구에서 올해 마지막 아파트가 나온다. 대림산업이 강서구 염참동 염창1주택재건축 사업으로 'e편한세상 염창'총 499가구 중 274가구를 일반에 분양한다. 9호선 급행열차를 탈 수 있는 염창역이 가깝고, 여의도 및 강남권 업무단지 접근성이 탁월하다.

또 목동과 바로 접해 있어 목동 생활권도 공유할 수 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0층, 6개 동, 전용면적 51~84㎡, 총 499가구로 조성되며 274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 세종특별자치시

올해 '분양불패' 지역으로 불린 세종시는 올해 마지막 분양단지가 2생활권에서 나온다. 대림산업과 대우건설이 민간참여 공공분양 방식으로 2-1생활권 M5블록에 공급하는 '세종 e편한세상 푸르지오'는 2생활권의 마지막 분양단지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13~29층, 총 15개동, 전용 59, 84㎡, 전체 1,258세대 규모의 중소형 대단지 아파트로 조성된다. 중앙행정기관과 중심상업지구가 밀접할 뿐만 아니라, BRT(간선급행버스) 정류정과도 접근이 용이해 세종시 주요 지역 및 인근 KTX 오송역, 대전 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