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시, 공동주택 하자-제로 간담회 '성료'···명품단지 조성 이바지
행복도시, 공동주택 하자-제로 간담회 '성료'···명품단지 조성 이바지
  • 세종=황호상 기자
  • 승인 2016.12.09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자제로 지원 확대 위한 개선방안 적극 논의···입주자·시공사 간 신뢰 형성 제고

[국토일보 황호상 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행복도시)에 들어선 공동주택단지가 하자 보수 등 사후관리에 있어 새로운 본보기로 자리잡고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이 공동주택 준공 이후 발생되는 품질민원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지난 6월부터 운영 중인 ‘하자제로지원체계’에 대한 운영성과를 되돌아보고 개선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입주자대표, 시공사 등이 참여하는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그동안 행복청에서 하자제로 태스크포스팀 회의를 진행 중이거나 준비 중인 공동주택 단지의 입주자 대표 및 관리소장, 시공사 대표 등이 자리를 함께 했다.

이충재 행복청장은 “행복도시 공동주택은 주민 만족도는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고 있지만 하자 방지와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시공사가 하자를 줄이도록 노력하고, 준공 이후에 발생된 하자는 입주자의 관점에서 신속하게 대응하는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청장은 “마찬가지로 입주자는 하자처리 결과에 대해 100% 만족은 못한다 하더라도 상호간의 대화와 타협, 양보 등을 통해 합리적인 타협점과 대안을 공동으로 모색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 줄 필요도 있다”고 덧붙였다.

간담회에 참석한 A단지 입주자 대표는 “첫 회의에서는 입주자와 시공사간의 불신으로 인해 대화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태스크포스팀 회의를 통해 상호 신뢰가 점진적으로 회복돼 하자 처리가 원만히 이뤄지고 있다”며 “하자제로 태스크포스팀 회의를 준비 중인 단지 및 시공사에 대해서도 당사자간 역지사지(易地思之)의 입장에서 서로를 배려하고 대화를 통해 해결해 나가는 사회적 문화가 절실하다”고 역설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각 단지 입주자대표회는 시공사측에 해당단지의 설계도면 공개나 하자처리 요청 공문발송 시 신속한 회신 및 하자 처리기한 검토 등 다양한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시공사도 공동주택 건설과정부터 품질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하며, 준공 이후 발생한 하자에 대하여는 무한 책임감을 가지고 신속하게 처리할 것을 약속했다.

아울러 현재 행복도시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법상 공동주택의 사업계획승인부터 준공까지는 행복청에서, 준공 이후 하자·관리업무는 세종시가 각각 담당하고 있다. 다만 행복청은 업무범위를 떠나 행복도시 공동주택 건설을 총괄하는 기관으로서 공동주택의 건설단계는 물론 준공 이후의 하자까지 총괄적으로 관리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같은 노력으로, 상호 불신으로 하자처리가 지연된 아파트 단지들이 태스크포스팀 회의를 토대로 대화를 통해 신뢰를 회복, 사정상 다소 처리가 지연되더라도 이해하며 시공사가 하자처리를 완료한다는 믿음으로 지켜보는 모습을 보여준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였다.

행복청 김명운 도시계획국장은 “입주민들의 관점에서 행복도시의 새로운 주거환경 조성에 걸맞는 공동주택 고품질을 위해 계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며 “행복도시 건설이 국책사업이라는 위상에 걸맞도록 도시건설에 참여하는 건설사, 입주자는 애정과 관심을 갖고 도시가치를 높여가는데 함께 해 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