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자율주행차 시대 준비 '박차'···6일 공개세미나 개최
국토부, 자율주행차 시대 준비 '박차'···6일 공개세미나 개최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6.12.05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도·기술·인문·비즈니스 분야 적극 논의···내년께 자율차 정책백서 발간 준비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정부가 자율주행자동차 시대 개막에 앞서 다양한 이해당사자의 목소리를 어우를 수 있는 정책 마련에 힘쓰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자율주행차량을 둘러싼 각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자율주행차 융·복합 미래포럼 공개세미나’를 6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자율주행차에 관한 분과별 논의사항을 공유하는 등 자율주행차 시대의 모습을 그려나가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세미나는 지금까지 ▲기준·제도 ▲인프라·기술 ▲인문·사회 ▲비즈니스 분과 등 총 4개 분과별로 진행된 논의사항을 종합하고 공유해 분과 간 이해도를 높일 뿐 아니라 일반인들에게 이를 공개해 자율주행차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공개세미나에서는 각 분과별 주제발표뿐만 아니라 해외연구기관(HORIBA MIRA)과 자율차 제작사(BMW)의 동향발표도 진행될 예정이다.

먼저 기준·제도분과의 정의경 국토부 첨단자동차기술과 과장은 지금까지의 국토부 자율주행 관련 정책들을 소개하고 향후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한 인프라·기술분과에서는 최인구 한국도로공사 단장이 자율주행에서 브이투엑스(V2X, Vehicle to Everything)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기술단계별 필요사항을 점검했다. V2X는 도로인프라와 차간 통신(V2I), 차대차 통신(V2V)을 통해 교통 상황 등의 정보를 교환하거나 공유하는 기술이다.

인문·사회분과를 맡은 서울대 철학사상연구소 정원섭 책임연구원은 자율차의 수용성을 기술, 법, 경제, 윤리, 문화적 측면으로 구분하고, 법률 재정비하고 규범과 기술발전 간의 괴리가 발생할 경우 윤리의 역할을 제시하고, 비즈니스분과의 아스팩미래기술경영연구소 차원용 소장은 미국 정부와 구글의 전략을 분석해 한국이 수립해야 할 사업 전략을 제안했다.

아울러 MIRA(마이라) 크리스 리브스(Chris Reeves) 미래차량기술 연구센터본부장은 “자율차는 다양한 기술이 복합된 제품인 만큼 실험도로 및 실제도로 시험주행이 자율차 개발에 매우 중요해질 것”이며 “보안과 같은 새로운 검증항목이 도입되는 등 기존 검사방식의 변화가 예측된다”고 말했다.

BMW 마틴 뷜레(Martin Woehrle) 상무는 "현재 상용화된 자율주행 기술의 수준과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기술수준에 차이가 있다“고 지적하며 ”수용성 높은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된 사회의 모습을 예측했다.

한편 최정호 국토부 제2차관은 “자율차가 대중화되면 우리 삶은 획기적으로 변할 것이나 그 변화 양상과 시기를 정확하게 예측하기란 어렵다”며 “미래포럼의 활동이 정책입안자 뿐만 아니라 업계관계자, 나아가 일반 국민들과 공유할 수 있는 최소한의 틀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