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한국형 스마트시티 확산 및 구축 본격 시동
정부, 한국형 스마트시티 확산 및 구축 본격 시동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6.11.25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행자부‧지자체 등 ‘제18회 중앙‧지방 정책협의회’서 스마트도시 확산 방안 협의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한국형 스마트시티 확산 및 구축을 본격화한다. 

행정자치부는 25일 세종특별자치시청 대회의실에서 ‘제18회 중앙‧지방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김성렬 행자부 차관 주재로 진행된 회의에는 국토교통부 손태락 국토도시실장, 농림축산식품부 이천일 축산정책국장을 비롯해 17개 시·도 부단체장이 참석해 ‘스마트시티 확산 방안’ 등을 적극 논의했다.

이날 국토부를 비롯한 각 기관은 한국형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한 방안을 적극 모색키로 합의했다.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의 융·복합을 통해 도시관리 효율성을 높여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특히 중앙정부와 각 자치단체는 시민들에게 편리한 지능형(Smart)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한국형 스마트시티를 본격적으로 조성키로 했다.

이를 위해 스마트시티 주관부처인 국토부는 ▲스마트시티 추진단 확대 운영 ▲스마트시티 특화단지 조성 ▲스마트도시법 개정 등에 나설 방침이다. 스마트시티 관련 산업을 육성하고 스마트시티를 고도화하기 위한 조치다.

여기에 행자부는 각 지자체의 스마트시티 확산 및 정착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지역정보화 수준진단모델을 마련해 진단할 계획이다. 또 지능형서비스의 상호 호환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표준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무엇보다 이날 중앙·지방정책협의회에서 국내 스마트시티 우수사례가 발표됐다. 국내 우수 스마트도시 사례로는 ▲세종특별자치시-지능형 스마트도시 ▲인천광역시-원도시 U City 건설 민간투자사업 ▲전남 나주시-스마트 에너지시티 추진 ▲제주특별자치도-제주, 녹색 혁명(Jeju, Green Big Bang) 등 전국 4개 자치단체가 거론됐다.

먼저 세종시를 보면, 세종시는 행정중심복합도시를 지능형 스마트도시로 구축하기 위해 행복도시 개발 계획에 맞춰 총 3단계로 나눠 사업을 추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초기단계인 지난 2007년부터 2014년까지 기반 인프라 조성 및 방범, 교통 등 6종 U-서비스 제공에 집중한 것. 이후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성숙단계에는 시민체감형 U-서비스를 8개 종류로 확충하고 기반시스템 고도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완성단계인 2020년부터 2030년까지 글로벌 스마트시티 선도 도시로 자리매김할 뿐 아니라 U-서비스분야를 국·내외로 확산시키기로 했다.

원도시 U-City 건설 민간투자사업을 추진하는 인천시는 원도심의 정보화 및 활성화를 통한 신·구도심 간 균형발전을 추진 중이다. 또 올해 다보스포럼에서 경제·사회·환경적 지속 가능성을 고려해 개발한 최초 스마트도시인 송도신도시 사례도 함께 제시됐다.

송도신도시는 도시 네트워크를 통해 의료, 운송, 안전, 교육서비스를 선도하고 있어 앞으로 15년 동안 일자리 30만개 창출 등의 사업 효과가 기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는 전기차와 풍력발전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기반으로 녹색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전기자동차와 풍력발전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기반으로 이산화탄소 없는 녹색 산업생태계 조성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조성 및 고용 기회를 창출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밖에 전남 나주시는 전기차와 신재생에너지를 융합한 명품 스마트 에너지시티 추진하고 있다.

한편 국토부 관계자는 “미래 국가성장 동력인 스마트시티 확산과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중앙-지방정부 간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