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도시재생사업 효과 가시화··· 창원 구도심 유동인구 133% ↑
국토부 도시재생사업 효과 가시화··· 창원 구도심 유동인구 133% ↑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6.11.23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사회적 경제.기업 등 민간 적극 참여로 추진력 확보

▲ 창동예술촌 문신예술골목 전경(사진 좌측 사업 시행 전, 우측 시행 후)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도시재생선도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경남 창원 원도심지역에 유동인구와 청년 창업이 나란히 증가해 눈길을 끈다.

국토교통부는 창원시가 현재 추진 중인 도시재생선도사업을 점검한 결과, 유동인구 및 청년 창업이 나란히 증가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가 나타났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실제로 창원시는 도시 쇠퇴로 인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자 2008년 전국 최초로 민간이 중심이 된 도시재생위원회를 설립하고, 국토부와 함께 도시재생 시범구역 및 도시재생선도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창원시가 시범사업 및 선도사업 등 도시재생에 적극 나선 결과, 사업 시행 전이 비해 유동 인구는 13만 2,000여명에서 30만 8,000여명으로 132.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월 매출액은 395억원에서 573억원으로 45.0%가, 영업 점포 수는 1,567개소에서 1,779개소로 13.5%가, 청년 창업 사례는 215개소에서 300개소로 39.5%가 늘었다.

국토부는 민간의 적극적 사업 참여와 함께 부처간 협업을 통한 효율적 활용으로 이같은 도시재생 사업 성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창원시는 인근 산업체의 침체로 인한 원도심의 쇠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문화‧예술 중심의 도시재생 추진 전략을 수립했다.

방문객을 유인할 수 있는 매력적인 공간을 조성하고, 문화도시로의 정체성 부여를 위한 작품 전시‧경관 개선‧예술 체험 프로그램 등이 마련한 것. 그 결과 창원시에는 현재 연간 1만 7,000명이 참여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뿐 아니라 233개 기관에서 도시재생사례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방문하고, 프랑스·미국과의 국제 교류전도 7건을 진행했다.

예술가들의 활발한 활동들이 방문객과 주변 상권의 매출액 증가를 견인하고, 다른 민간 주체들의 사업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예술가로 촉발된 원도심 변화를 사회적 경제 조직, 민간 기업, 지역 사회단체도 각자의 역량과 전문 분야를 활용해 도시재생에 기여하고 있다.

창원시에는 연극 공연단체 ‘상상창고’, 독립영화 상영관 ‘ACC프로젝트 협동조합’, 지역상인 및 주민 협의체 ‘골포공화국’ 등 9개의 사회적 경제 조직이 활동 중이다. 또 1,700여점을 전시하는 기업 미술관 ‘금강미술관’도 예술‧공예촌과 함께 문화도시로서의 정체성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이밖에 지역사회단체가 운영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대학과 지역의 동반 성장을 논의하는 ‘도시힐링 창조센터(경남대)’, 원도심 지역에 대한 인문학 강의를 진행하는 ‘창동 시민대학(NGO)’ 등이 그 것이다.

창원시가 도시재생선도지역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배경은 국토부를 비롯한 4개 중앙부처가 적극 참여도 일조했다. 이들 기관은 총 1,600억원 규모의 12개 협업사업을 진행해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국토부와 중소기업청은 주차 공간이 부족한 문제를 해소하고, 공연예술을 활성화하기 위해 ‘오동동 문화광장’ ‘부림시장 도심공원’을 각각 조성했다. 또한 지역상권을 활성화하고자 부림시장 등에 중소기업청의 주도로 ‘전통시장 현대화 사업’이 추진됐으며, 문화체육관광부는 ‘마산 아귀찜 거리’를 관광코스로 개발하기 위한 ‘음식 테마 거리 관광 활성화 사업’을 진행될 예정이다.

이밖에 창원시는 ‘교방천 생태하천 조성(국토부)’ ‘서항 해양공원 조성(해양수산부)’을 통해 주민들에게는 머물고 싶은 수변 공간을 제공하고, 도시 경관을 한 단계 발전시킬 계획이다.

국토부 손태락 국토도시실장은 “창원시 도시재생선도지역은 문화 예술을 핵심콘텐츠로 발굴하고 지역 예술가, 주민, 기업 등과 협력해 상권을 살려내고 관광객을 유치한 도시재생 우수 사례”라며 “국토부는 이러한 성과가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향후 창원시가 한국형 도시재생 사업의 성공모델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도시재생 지원기구와 함께 13곳 도시재생선도사업의 진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현장 전문가 컨설팅 등 사업단계별로 각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맞춤형 지원을 제공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