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청, 광역 공동생활권 구축 본격 시동
행복청, 광역 공동생활권 구축 본격 시동
  • 세종=황호상 기자
  • 승인 2016.11.07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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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도시 광역권 BRT 개선기획단 출범 기념 세미나 개최

[국토일보 황호상 기자] 앞으로 행정중심복합도시(행복도시)의 광역교통체계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행복청 등 인근 자치단체가 중심이 된 새로운 새로운 체계의 광역교통 행정기구가 발족했기 때문이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은 7일 ‘행복도시 광역권 BRT 개선기획단(BRT 개선기획단)’ 출범 기념 세미나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는 이충재 행복청장, 국토교통부 장영수 종합교통정책관을 비롯해 유병덕 공주부시장, 대전시 등 6개 자치단체의 교통국장과 김영찬 대한교통학회장, 한국교통연구원, 철도기술연구원 등 국내 교통관련 연구기관 관계자도 참석했다.

BRT 개선기획단 출범 기념 세미나에서는 오상진 충북연구원 박사의 ‘충청권 광역교통 행정기구 설립 필요성’과 장원재 한국교통연구원 박사의 ‘광역 BRT 역할과 미래비전’에 대한 2가지 주제 발표와 함께 BRT 개선기획단의 역할과 실효성 확보방안 및 향후 나아갈 방향에 대한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무엇보다 이번에 발족한 BRT 개선기획단은 수도권교통본부나 과거 동남권교통본부와 달리 광역권에 대한 교통계획 수립․예산․집행권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기관인 행복청이 참여해 광역교통행정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국내의 광역교통 행정기구로는 서울․인천․경기 등 3개 광역단체가 설립한 수도권교통본부가 있으나 권한과 예산부족 문제 등으로 실질적 광역교통행정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부산․울산․경남지역으로 구성된 동남권교통본부는 실효성 논란으로 1년여 만에 해체된 바 있다.

BRT 개선기획단에는 행복청 기반시설국 내 행복청 4명, 광역단체별로 2명씩 8명이 파견돼 총 12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행복청은 향후 정규 직제화를 통해 광역교통본부로 확대 개편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공동 연구, 실무 조정 협의 등을 거쳐 내년 6월말까지 광역교통권에 대해 BRT를 기반으로 한 광역대중교통체계안과 광역교통본부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김용석 BRT 개선기획단장은 “광역권 주민들이 행정구역과 관계없이 한층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광역대중교통체계를 계획해 하나의 공동생활권으로 상생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BRT 개선기획단은 주민들이 행정구역을 인식하지 않고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행복청․대전시․세종시․충북․충남 및 충북 청주시․충남 공주시 등 7개 기관이 협력해 광역 대중교통 문제를 해결코자 출범된 광역교통 행정기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