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리뷰] 최순실 국정농단 뻗친 창조경제
[기자리뷰] 최순실 국정농단 뻗친 창조경제
  • 선병규 기자
  • 승인 2016.11.04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 최순실發 게이트로 한국이 험난한 격랑에 휩쓸려 있다.

연일 쉴새 없이 터져나오는 최순실 게이트 뉴스에 국민 모두가 허탈감에 빠졌음은 물론이고 더 이상 국정운영 동력도 상실된 지경이다.

급기야 박근혜 대통령은 금요일 오전 장장 10분간에 걸쳐 2차 대국민사과를 했지만, 이미 싸늘히 돌아선 성난 민심을 잠재우기에는 역부족인 듯 싶다.

박근혜 정부가 출범하자마자 내걸은 가장 큰 국정 아젠다는 ‘창조경제’였다.

환경분야를 담당하면서 이미 수년전 부터 창조경제의 허구를 이미 확인할 수 있었다.

대통령 지시에 따라 환경부도 산하기관에 창조경제 관련 센터를 출범했는데, 예산이 고작 1억원도 안됐다.

쥐꼬리 예산은 기껏해야 설명회, 아이디어 공모전을 비롯해 3D 프린터 지원 등 소소한 장비구입과 공동 활용에 쓰인 것이다.

이같은 지원 업무는 기존의 유사 부서에서 진행했던 작은 업무중 하나였는데, 청와대에서 창조경제 추진하라고 하명이 내려오니 기관들은 급조된 창조경제센터라는 조그만 현판 하나 걸어두고, 한 두명 전담인력 배치한 뒤 ‘눈가리고 아옹’식의 업무를 펼칠 수 밖에 없는 형편이었다.

당시 한 관계자는 “창조경제의 개념도 몰랐고 예산도 턱없이 부족해서 제대로 할 수 있는 일이 없었다”는 전언이다. 

그런데 사상 초유의 국정농단을 벌인 최순실은 쌈짓돈 마냥 정부예산 수천 억원씩을 마음껏 쥐락펴락했다.

더군다나 최씨의 하수인 중 하나인 차은택은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창조경제추진단장을 맡았다니 최씨 일당은 일찌감치 창조경제에도 마수의 손길을 뻗쳐놨다. 

국가 원수 옆에 바짝 달라붙어 대통령 눈과 귀를 가로막고 정부 시스템을 오작동 시키고 무너뜨린 최씨의 대담한 농단에 창조경제는 결국 공염불로 전락한 꼴이다. 

국정이 꽁꽁 얼어붙은 현 상황에서 대통령과 집권정부에 바라는 마음도 없다.

국민들 아연실색하게 만드는 뉴스 더 이상 접하지 않게만 해줬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