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국토부 ‘영동대로 통합개발사업’ 본격 추진
서울시-국토부 ‘영동대로 통합개발사업’ 본격 추진
  • 이경옥 기자
  • 승인 2016.11.04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동대로 통합개발 업무 협약 체결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서울시는 수도권 주민의 교통편의 증진과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해 류경기 서울시 행정1부시장과 최정호 국토교통부 제2차관이 ‘영동대로 일대 통합역사 구축 및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는 서울시가 지난 5월 발표한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기본구상을 토대로 영동대로 통합개발의 실질적 동반자인 국토부와 함께 추진방향, 공사시행방법, 비용분담 등에 대한 실무 논의를 거쳐 체결한 것으로, 이번 협약 체결을 계기로 통합개발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영동대로에는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등 6개 철도노선이 계획돼 있으나 사업추진시기, 추진주체 등이 달라 개별 시공 시 중복투자로 인한 예산낭비, 장기공사로 인한 시민 불편 등이 예상돼 서울시는 국토부, 강남구 등 관계기관과 통합개발 방안에 대하여 지난해 7월부터 꾸준히 협의해 왔다.

이번에 체결된 주요 협약사항으로는 공사범위 및 주체, 사업추진일정, 사업비분담, 관계기관 추진협의체 구성 등 영동대로 통합개발을 실행하기 위한 포괄적인 협조 내용이 포함돼 있다.

영동대로 통합개발은 도심지의 한정된 지하공간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개발계획 수립부터 설계·시공에 이르기까지 일괄적인 추진이 필요하므로 전체 공사(토목, 건축, 기계설비 등)는 서울시가 시행하되, 국가철도시설의 건축, 궤도 및 시스템은 국토부가 시행하기로 했다.

영동대로 통합개발 사업 중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 KTX 의정부 연장노선은 국토부에서 시행하는 국가시행철도사업이며, 위례신사선과 지하공간개발사업(버스환승센터, 공항터미널, 주차장, 상업 및 공공문화시설 등)은 서울시가 시행하는 사업으로 구분된다.

현재 서울시가 수립중인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기본계획을 내년 상반기에 완료한 후, 최대한 빨리 공사를 착공하여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의 2021년 개통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양 기관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협약서의 주요 관심사항인 국가철도시설의 비용부담과 관련해서는 철도관련 시설은 관련법에 명시된 분담비율에 따라 서울시와 국토부가 분담하며,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 중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KTX 의정부연장 포함)의 사업비는 우선 서울시가 선 부담하되, 향후 사업 계획이 확정된 이후에 국토부가 사업비를 투입할 계획이다.

영동대로 통합개발 사업은 서울시, 국토부, 현대자동차, 코엑스 등 다양한 시설 주체 간 이해관계가 다르므로 효율적이고 내실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구성한 ‘관계기관 추진협의체’를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관계기관 협의체를 통해 사업추진 현황 점검 및 현안을 조정하고, 통합개발의 사업 일정을 관리하여 영동대로 지하공간이 체계적으로 개발될 수 있도록 하는 등 사업 전반적 내용에 대해 논의한다.

참여기관은 서울시, 국토부, 철도시설공단, 강남구, 서울메트로, 서울메트로 9호선, 한국무역협회, 현대자동차 등이다.

통합역사 전체가 개통되면, 현대차 GBC․COEX․잠실 MICE 등 주변지역과 기능적, 공간적으로 통합 연계됨으로서 문화, 관광, 쇼핑시설 등 시민생활 공간 조성으로 국내 최대의 광역복합환승센터로 자리 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류경기 행정1부시장은 “한정된 영동대로 지하공간에서 국가철도사업과 지하공간개발에 대한 시행방법, 사업범위, 사업비 분담 등에 관한 국토부와 서울시간 업무협약이 체결됨에 따라 영동대로 통합개발 사업이 탄력이 붙게 됐다”며, “서울시와 국토부가 공동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앞으로 영동대로 통합개발 사업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경옥 기자 kolee@ikl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