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은행정마을 지역주택조합, 국토부 질의회신 통과 후 사업가속화
김포 은행정마을 지역주택조합, 국토부 질의회신 통과 후 사업가속화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6.10.20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단위계획' 접수 통해 도시계획관련부서 협의에 따라 진행

   
▲ 김포고촌 건영아모리움 리버파크 조감도.

김포 은행정마을 지역주택조합아파트는 집단취락해제지역 용도변경 문제를 놓고 논란을 빚었지만, 시가 사업지 주변여건 변화와 지침 해석에 문제가 있다는 조합과 주민의견을 받아들여 지난 4월 경기도를 통해 국토부 질의회신을 나서면서 해결에 대한 본격적인 행보를 보였다.

또한 국토부는 이를 통해 집단취락지 해제지역이 공항·항만 등 수요거점시설과 연접해 주거수요를 포함하는 경우에는 주거지역, 근린상업지역 등으로의 용도지역부여가 가능하다고 답했다.

또한, 개발제한구역 해제지역은 저층·저밀도 계획이 원칙이지만 중밀도 이상으로 계획할 경우에는 환경오염, 주변경관 훼손, 교통 등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국토부 협의를 거쳐 사업추친 가능성을 점치게 된다.

이에 문제가 된 김포은행정마을 집단취락해제지역 종상향이 도시군관리계획수립지침에 문제가 없다는 국토부 의견에 따라 지구단위계획이 신청됐으며, 앞으로 도시계획관련부서 협의에 따라 사업이 순차적으로 진행되게 된다. 여기에 지난 6월 진행된 김포 은행정마을 창립총회가 조합원들의 지지와 힘입어 성공적으로 마무리돼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김포시 고촌읍 신곡리 은행정마을 일대에 들어서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김포고촌 건영아모리움 리버파크'는 지난 1월에 문을 열어 1차 조합원을 성공리에 모집을 마치고 현재 2차 647세대의 조합원을 모집 중이다.

총 1,515가구의 중소형 매머드급 대단지로 이루어지는 '김포고촌 건영아모리움 리버파크'는 지하 1층~지상 17층, 전용면적 59~138㎡으로 전용면적 84㎡ 이하가 96% 이상을 차지하는 중소형 중심의 실속 단지로 공급된다.

단지 내에는 어린이집, 도서관, 커뮤니티시설, 주민운동시설, 어린이놀이터, 휴게시설 등 커뮤니티 특화로 입주민의 생활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다.

교통여건 또한 김포 어느 지역보다도 우수한 환경을 자랑하고 있다. 48번 국도와 올림픽대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김포IC, 영사정IC(예정) 등이 가까우며 단지 500m 거리에는 김포도시철도 고촌역 개통이 2018년 예정돼 있다. 이를 이용 시 서울 지하철 5·9호선과 공항철도 환승역인 김포공항역까지 한 정거장이면 이동이 가능해 서울 접근성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생활여건도 편리하다. 롯데몰(김포공항점), 홈플러스, CGV, 레저시설 아라마리나 등 생활편의시설이 가까워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도보 통학이 가능한 고촌 초·중학교 등 신곡지구 내 초등학교 3곳, 중학교 2개소 등의 학군을 갖추고 있으며 주민자치센터와 도서관, 보건소 등이 들어서는 복합청사가 건립되는 고촌행정타운이 단지 인근에 조성될 예정이다.

김포 고촌 건영아모리움 리버파크 모델하우스는 김포시 고촌읍 고송로 6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