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집단운송거부자 유가보조금 지급정지 절차 착수
정부, 집단운송거부자 유가보조금 지급정지 절차 착수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6.10.11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범정부적 차질 없이 대응 중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에 참여한 운송거부자에 대한 유가보조금 지급정지 절차가 본격 착수되는 등 물류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한 정부의 대응도 차질 없이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0일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에 참여해 운송을 거부한 4명을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통보하는 등 유가보조금 지급정지 절차에 본격 착수했다고 밝혔다. 더불어 지금까지 운송업체 등에서 신고한 운송거부자와 운송방해 행위자 등에 대해 증거 조사에 나선 만큼 조속히 지급정지 절차를 취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무엇보다 정부는 화물연대의 집단행동이 확대될 경우에 대비한 현장 대응인력도 확보했다. 경찰과 고속도로순찰대 차량 108대가 공동으로 도로 주요구간을 중심으로 24시간 순찰에 나선 것. 또한 부곡, 동군포, 물금, 경인 등 주요 물류거점 IC와 휴게소에 대응인력도 대폭 늘렸다. 특히 주요 거점별로 운영 중인 현장대응팀 가운데 부산, 의왕, 인천 3개소에 인원을 증원해 배치할 방침이다.

비화물연대 운전자에 대한 보호조치도 강화했다. 국토부는 이들이 화물연대의 불법 운송방해 행위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부산, 의왕 등 주요 물류거점을 중심으로 가용한 경찰력을 최대한 배치해 불법적인 운송방해 행위를 사전에 차단하고 있다. 화물연대의 불법 운송행위로 인해 물류 수송에 어려움이 발생할 경우 국번 없이 112로 신청하면 경찰 에스코트 등 보호요청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컨테이너 운송지원을 위해 투입한 국토부와 한국도로공사 소속 관용차량 18대가 운송 지원에 나섰으며, 군 위탁 컨테이너 운송차량 44대도 부산을 중심으로 투입되는 등 대체운송 지원도 원활히 진행 중인 상황이다.

한편 국토부 관계자는 “경찰청 등 관계기관이 물류차질 최소화를 위해 집단운송거부가 시작된 10일부터 총력대응하고 있다”며 “화물연대의 저조한 운송거부 참가율과 함께 대체수송 수단 투입, 경찰력 사전 배치, 기업체의 사전수송 협조 등으로 물류 차질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