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우종합건설 분양연기 속사정
성우종합건설 분양연기 속사정
  • 이경운
  • 승인 2009.07.17 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지 외 담보요구, 이자율 인상 등 금융권 횡포

 

건설사 택지지구 주택사업서 ‘차 떼고 포 떼고’

 

부동산 경기 회복에도 금융권의 건설업계에 대한 횡포가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다.

성우종합건설(Ac-08블럭)의 7월 분양이 금융권의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자금 투입 지연으로 연기됐기 때문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주거래은행조차 수도권 내 택지개발지구에서 사업지 이외의 추가담보를 요구 하고 있다”며 금융권의 무리한 요구에 대한 어려움을 토로했다.

당초 성우종합건설은 브릿지론(CD금리+2.5%)으로 투입된 택지비용을 프로젝트 파이낸싱(PF)으로 전환하기 위해 주거래은행인 우리은행과 접촉했다.

그러나 우리은행과 농협, 수협 등은 사업지 이외의 추가적인 담보 또는 이자율 인상을 요구하며 자금 지급을 미뤘다.

결국 7월로 예정된 성우종합건설, KCC건설, 화성산업의 합동분양은 무산됐고 성우는 분양시기도 연기됐다.

이러한 금융권의 속내에는 그들만의 몇 가지 조건이 작용했다.

지난달 분양한 우미건설이 1, 2차 청약률 9%를 기록하며 저조한 성적을 기록한 것이 첫 번째 이유다.

성우종합건설도 우미건설과 같은 중대형(주택형 85㎡ 초과)이기 때문에 사업이 어렵다고 판단한 것이다.

또한 우리은행은 예금보험공사의 지배를 받고 있어 경영진들과 실무진에서 타 금융기관보다 안정적인 수익을 보여야 한다.

한 주택PF팀 관계자는 “금융권으로 연계되는 미분양 부담을 떠안아 회사의 눈 밖에 나는 행동은 할 수 없을 것이다”며 “우리은행측은 제시한 높은 이자율을 낮춰 주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결과적으로 사업자인 성우종합건설에 추가적인 조건을 요구하며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업계 주택사업 담당자는 “3개사 합동분양으로 주택수요자들의 관심을 모아 사업을 성공하겠다던 성우종합건설의 계획은 돈줄을 쥐고 있는 금융권에 의해 무산됐다”며 “사업 지연으로 인한 추가적인 금융비용은 택지지구의 낮은 수익률을 더욱 줄이는 꼴”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