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진흥원-인천경제청, 글로벌 선도형 스마트시티 모델 구축한다
국토진흥원-인천경제청, 글로벌 선도형 스마트시티 모델 구축한다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6.09.30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MOU… 양기관 강점 기반 국내 스마트시티 발전 및 해외수출 총력

국토진흥원, 국가 R&D 사업 바탕 스마트시티사업 주도
김병수 원장 “ICT 인프라 접목 등 스마트시티 해외수출 역량 결집”

▲ 국토진흥원 김병수 원장(오른쪽)과 인천경제청 이영근 청장이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원장 김병수/이하 국토진흥원)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청장 이영근/이하 인천경제청)이 손잡고 글로벌 선도형 스마트시티 조성에 역량을 모으기로 했다.

국토진흥원 김병수 원장과 인천경제청 이영근 청장은 30일 인천경제청 대회의실에서 글로벌 선도형 스마트시티 조성과 해외수출 확대를 위해 상호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스마트시티 기술개발은 물론 활성화에 주력키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국가 R&D 사업으로 스마트시티 사업을 주도하고 있는 국토진흥원과 최첨단 ICT 환경을 기반으로 송도, 영종, 청라 3개 지구에 U-City 통합 플랫폼을 구축해온 인천경제청이 서로의 강점을 기반으로 스마트시티 모델을 구축해 해외 수출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추진됐다.

양 기관은 스마트시티 기술개발과 스마트시티 조성 및 활성화를 위해 ▲공동연구 및 공동세미나 개최 ▲개발환경, 시험검증, 테스트베드 제공 및 운영 ▲사업 발굴, 수요조사, 홍보·마케팅 ▲국제기술 교류·협력, 외국기관과의 상호 공조, 해외사업 공동추진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양 기관은 중국, 인도, 중남미 등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스마트시티 시장을 선점하는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국토진흥원과 인천경제청은 10월 17일부터 4일동안 에콰도르 키토에서 열리는 ‘해비타트Ⅲ 국제행사’에 공동으로 참여, 개도국을 대상으로 국내 스마트시티 추진 사례를 집중홍보하고 정책컨설팅과 네트워킹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진흥원 김병수 원장은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세계의 많은 국가에서 스마트시티 모델을 구현해 나가고 있는 현재 우리나라도 그동안의 풍부한 도시개발 경험과 기술개발 성과를 우수한 ICT 인프라와 접목해 나간다면 글로벌 수준의 스마트시티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국토진흥원은 앞으로도 국내 스마트시티 기술경쟁력 강화는 물론 해외시장 선점을 위해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하종숙 기자 hjs@ikl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