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주택 많은 원주 태장동… 새 아파트 들어선다
노후주택 많은 원주 태장동… 새 아파트 들어선다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6.08.25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편한세상 원주태장' 눈길… 차별화된 특화설계 ‘강점’

e편한세상 원주태장 투시도.

# A씨는 원주시의 한 아파트에서 10년 이상 거주하다 최근 새 아파트를 분양 받기로 마음 먹었다. 아파트가 오래되면서 최근 노후화가 시작됐기 때문. 오랜 기간 거주했던 동네를 떠날 수 있는 A씨는 최근 자신의 동네에 신규 분양 소식이 전해져 관심을 보이고 있다.

A씨처럼 노후된 아파트에서 새 아파트로 갈아타고자 하는 수요가 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의 지역 자체를 바꿔 이사하는 것을 부담스러워 한다. 자녀의 학교 문제, 이웃과의 교류, 직장과의 접근성, 지리적 친숙한 등 생활의 많은 부분을 바꿔야 하기 때문이다.

이렇다 보니 오랫동안 신규 아파트 공급이 없었거나, 인근에 노후화된 아파트들이 밀집해 있는 지역은 어느 지역보다 신규 아파트 공급이 반가울 수밖에 없다. 새 아파트로 갈아타려다 마땅한 아파트를 찾지 못한 수요자나, 전세에서 매매로 갈아타려는 수요들이 많기 때문이다. 또한 새로 짓는 아파트들은 최근 선보이는 새로운 평면이나 인테리어, 커뮤니티 시설도 노후주택 거주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다.

실제로 그 동안 공급이 없어 신규아파트가 귀했던 지역에 선보이는 아파트단지는 청약률과 계약률이 좋은 편이다. 지난 5월 공급에 나섰던 경기 과천의 '래미안 과천 센트럴스위트'는 신규 아파트 공급이 없던 과천 내 10년만에 분양되는 새 아파트로 지역민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청약접수 결과 평균 36.1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타입 1순위에서 마감됐고 계약 5일(주말 제외) 만에 100% 계약이 완판됐다.

부동산 관계자는 "수년간 공급이 없는 지역에서 신규 분양 소식이 전해지면 노후화된 주택에서 갈아타기를 고려하는 수요자들의 몰리며 인기가 좋고 실수요가 많아 계약률도 좋은편"이라며 "이런 지역들은 대부분 안정기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생활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전했다.

이러한 상황 속 2009년 이후 신규 공급이 중단됐던 강원도 원주시 태장동 일대에 신규 아파트 소식이 전해지면서 지역민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주인공은 바로, 대림산업이 강원도 원주시 태장동 산 130-1번지 일원에 짓는 'e편한세상 원주태장'이다.

실제, 지난 12일 개관한 'e편한세상 원주태장' 견본주택에는 태장동 일대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방문하며 단지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나타냈다.

견본주택을 방문한 김씨(45)는 "태장동에 10년 이상 거주해 왔는데 신규 아파트 소식이 거의 없어 깨끗한 새아파트로 이사를 하고 싶어도 하질 못했다"며 "이번 e편한세상 아파트 공급 소식을 듣자마자 아내와 상의 후 분양 받기를 결정 했다"며 꼼꼼히 유니티를 살피고 진지한 모습으로 상담을 받았다.

'e편한세상 원주태장'은 지하 4층~지상 25층, 7개동, 총 703가구로 조성된다. 전용면적은 실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59㎡와 74㎡ 중소형으로만 구성된다. 전용면적별 가구수는 ▲59㎡A 100가구 ▲59㎡B 68가구▲59㎡C 227가구 ▲74㎡ 308가구다.

단지가 들어서는 태장동은 원주시 인구의 약 11%가 거주하는 인구 밀집지역으로 7년 만에 신규 아파트 공급 소식이 전해져 대한 잠재수요가 풍부한 곳으로 평가된다.

단지 앞으로는 태장 2지구의 계획도로개설이 예정되어 있어 교통 여건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단지 주변으로 태장농공단지, 우산산업단지가 위치해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e편한세상 원주태장'에는 대림만의 차별화된 특화 설계가 적용된다. 기존 아파트는 방과 방, 방과 거실 사이 등 벽이 만나는 부분에 단열이 끊겨 냉기가 유입되거나 결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었다.

반면 'e편한세상 원주태장'에는 집안의 모든 벽에 끊김이 없는 단열 설계를 적용해 열 손실을 최소화하고 모든 창호에 소음차단과 냉난방 효율이 높은 이중창 시스템을 적용했다. 거실과 주방에는 일반 아파트보다 2배 가량 두꺼운 60㎜ 바닥차음재를 설치해 층간 소음을 저감했다.

전 세대를 남향 위주로 배치해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며, 3베이와 4베이로 설계해 수요자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세대 내부에는 대형 드레스룸(확장옵션) 등을 설치해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단지 내에는 경로당, 어린이집, 작은도서관, 어린이 놀이터, 운동시설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e편한세상 원주태장 모델하우스는 강원도 원주시 무실동 661-1번지에 위치한다. 입주는 2019년 1월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e편한세상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