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안심하고 키우는 ‘학세권 단지’ 관심
우리 아이 안심하고 키우는 ‘학세권 단지’ 관심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6.08.23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40세대 주택 실수요자 각광… 교육 특화 아파트 인기몰이

교육이 특화된 아파트가 지속적인 관심을 이어가며 '흥행 보증 수표'로 주목받고 있다. 자녀를 둔 주택 수요자라면 누구나 교육환경을 주택 구매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는다. 이러한 단지들은 주변에 형성된 교육시설에 따라 교육환경이 좋아지는 것은 물론이고, 인근으로 유흥업소나 유해시설이 자리할 수 없어 쾌적한 주거환경이 형성된다.

또, 학군이 잘 형성돼있는 지역은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커뮤니티 형성에도 우수하고,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범죄에서도 안전하게 대비할 수 있다. 그 결과 교육환경이 잘 갖춰진 지역의 선호도는 더욱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기 때문에 학군이 잘 형성된 지역에 위치한 아파트들은 타단지에 비해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실제로, 명문학군으로 유명한 수지 풍덕천동에 위치한 '래미안수지이스트파크'는 수지고등학교, 수지중학교, 풍덕천초등학교 등이 도보거리에 위치하며, 분양가에 비해 1억~1억 2천만원 가량 웃돈이 붙어 거래되고 있다.

신규 분양시장에서도 이 인기는 마찬가지다. 강남8학군을 갖추고 있던 '래미안루체하임'은 1순위 청약접수에서 전체 263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총 1만1827건이 몰려 평균 4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타입이 1순위 마감됐다.

또, 초등학교, 고등학교, 숲속유치원 등이 근거리에 유치해 고양 향동지구에서 교육여건이 가장 좋은 입지로 관심 받았던 '고양 향동호반베르디움' 역시 청약결과, 전체 1542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총 3만7613건이 접수돼 평균 24.3대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3040대가 주택 구매의 대표적인 연령대가 되면서, 아파트 주변으로 형성된 도보환경이 대표적인 주택 구매 요건으로 자리잡고 있다"며 "특히 초중고등학교를 모두 도보로 이용 가능하거나 뛰어난 명문학군이 위치할 경우 인근의 매매 및 전세 시세도 두드러지게 높은 편이다"고 말했다.

최근 두드러진 교육 환경으로 주목받는 단지로 현대건설의 '힐스테이트녹양역'이 있다. 현대건설이 경기도 의정부시 가능동 50번지 일대에 분양중인 '힐스테이트녹양역'은 지하 2층~최고 29층, 7개동, 전용 59~84㎡, 총 758가구로 구성되며 이 중 일반분양은 169가구다.

이 단지는 초·중·고 모두 누릴 수 있는 학세권 단지로 반경 1.5km 내에 배영초등학교, 의정부중학교, 의정부여자고등학교 등 초등학교 3개교, 중학교 3개교, 고등학교 5개교가 자리잡고 있다. 더불어 개발사업지구 내 초등학교가 신설될 예정이며, 을지대학교 의정부캠퍼스(2018년 예정) 역시 조성을 앞두고 있어 교육환경은 보다 우수해질 전망이다.

단지는 지하철 1호선 녹양역, 가능역을 모두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더블역세권입지로, 교통요건 또한 주목할 만하다. '힐스테이트녹양역' 분양가는 3.3㎡당 평균 953만원으로 인근 시세 대비 합리적인 수준으로 책정됐다.

동도건설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신봉동 신봉도시개발구역에 '수지 신봉 동도센트리움'을 분양 중이다. 지하 3층~지상 26층, 2개동으로 구성되며, 신봉도시개발구역 내에서 희소성 높은 중소형 타입인 전용 59㎡, 69㎡, 84㎡ 타입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도보 5분거리 내에 신봉초·중·고가 위치하며, 성복초·중·고, 성서초등학교, 홍천중학교 등 단지를 중심으로 우수한 학군이 형성되어 있어 자녀 통학 시 유리하다. 서수지 IC를 이용해 강남까지 20분대로 이동이 가능하고, 이마트, 롯데마트, 신세계백화점, 정평천, 광교산 등과도 가깝다. 분양가는 인근 시세 대비 합리적인 수준인 3.3㎡당 1,200만원대부터 책정됐으며, 실사용면적을 극대화한 특화설계를 적용했다.

고려개발은 천안시 서북구 두정동401-1번지 일원에 'e편한세상 두정4차'를 분양중이다. 전용면적 62, 72㎡, 총 456가구 규모로 전가구 중소형 틈새평형으로 구성된다. 반경 1km 내에 유치원 및 천안두정초, 북일고, 북일여고가 있으며 2km 범위에 천안신대초, 두정중, 천안성성중 등이 있다.

단지 우측에는 단국대 천안캠퍼스, 상명대 천안캠퍼스, 호서대 천안캠퍼스, 백석대학교가 위치해 있다. 1호선 두정역이 단지에서 670m 거리에 위치한 역세권 단지로 경부고속도로 천안IC가 1.4km, 국도 1호선이 430m 거리에 위치해 이용이 편리하다.

한신공영이 경기도 부천시 소사본동 70-16번지에 분양중인 '부천 한신더휴메트로'는 지하6층~지상41층, 총 299가구 규모로 지어지며, 전용 59, 64㎡의 수요 선호도가 높은 소형타입으로만 구성된다.

지하철 1호선 소사역과단지내 연결로 초역세권이며, 지하철 이용시 여의도까지 30분 이내에 도착할 수 있다. 서울외곽순환도로(송내IC와 시흥IC)와 경인고속도로(부천IC)가 인근에 위치해 서울은 물론, 수도권 전 지역으로의 진출이 용이하다.

또한 부원초, 소사초, 소명여중고, 일신중, 소사중, 시온고등학교 등이 인근에 위치해 있으며, 부천역사 쇼핑몰에는 종합쇼핑몰을 포함해 이마트, 교보문고, CGV, 롯데시네마 등 다양한 문화편의시설이 자리잡고 있다.

대림산업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일대에 'e편한세상 용인 한숲시티'를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67개동, 전용면적 44~103㎡, 총 6,800가구 규모로, 이중 6,725가구가 일반에 공급됐다. 이 단지 안에는 시립유치원이 들어설 예정이며 750m 길이의 대형 스트리트몰과 라이브러리파크, 스포츠파크 등 6개 테마파크도 축구장 15배 크기로 조성될 예정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9월 말 초장지구 마지막 분양 단지인 '힐스테이트초전'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 주변에 동명고를 비롯해 장재초, 초전초, 동명중, 명신고, 경남예술고 등이 있어 교육환경이 좋고 학원가도 새로 조성돼 쾌적한 학습환경을 누릴 수 있다.

이 단지는 지하 1층~지상 33층, 9개 동, 전용면적 84㎡와 91㎡, 1070가구 규모다. 전 가구 남향 위주, 4.5베이, 판상형으로 설계해 채광과 통풍이 잘 되는 것은 물론 조망권도 뛰어나다. 타입에 따라 알파공간, 3면 발코니(일부세대) 등을 갖춘 다양한 평면을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