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시흥캠퍼스 유치 논란’ 실시협약으로 종식
‘서울대 시흥캠퍼스 유치 논란’ 실시협약으로 종식
  • 우호식 기자
  • 승인 2016.08.23 0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반기 착공...기숙대학 및 병원 설립은 단계적 추진

▲ 서울대 시흥캠퍼스 조감도

[국토일보 우호식 기자] 시흥시 배곧신도시에 ‘서울대 시흥캠퍼스’ 유치와 관련한 입주민들의 불안이 실시협약체결로 종식됐다.

2009년 양해각서, 2011년 기본협약, 2017년 8월 22일 실시협약에 이르기까지 7년이 걸렸고 그 사이 2만1천여 세대가 입주할 배곧신도시에는 작년 7월부터 입주하기 시작했지만 법적 구속력이 없는 MOU상태였다.

시흥시(시장 김윤식)는 이번 실시협약 체결로 기본협약과 1,2,3차에 걸친 부속합의서, 지역특성화사업자와 체결한 사업협약서를 지켜나가기 위한 절차상 법적 권한이 확립됐다.

시흥시와 서울대는 2009년, 2010년 두 차례 양해각서 체결, 2011년 시흥캠퍼스 조성에 관한 기본협약, 2012년 시흥시-서울대 공동협의체 구성, 이후 2014년까지 3차례의 부속합의서를 체결했다.

2013년 8월말에는 민간사업자 공모 우선 협상대상자로 (주)한라를 선정한 바 있다.

이번 실시협약은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를 자연과 공존하는 친환경 캠퍼스로 조성하며, 기숙과 교육을 병행하는 전인교육형 캠퍼스로 조성하겠다는 투 트랙 기본 원칙이 담겨져 있으며 시흥시와 서울대가 최대한 상호 협력해 나갈 전망이다.

지역특성화사업자[㈜한라]는 제3차 부속합의서 및 사업협약서에 명시된 특별계획구역 지원사업부지 개발사업 추진에 따른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의 조성 업무 일체와, 교육의료복합부지제공(66만2009㎡) 및 캠퍼스 시설 지원금(3천억원)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하지만, 기본협약에는 있으나 이번 실시협약에는 빠진 기숙형 대학(residential college) 건설 설립과 각종 연구 센터 및 병원 등의 서울대병원 분교 설립은 서울대 학생들의 반대로 재검토하거나 합의되지 않아 시흥캠퍼스가 축소되지 않을까 우려도 있다.

배곧신도시에 서울대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 의료의 중심 메카로 공언한 시흥시의 입장에서는 업무협약에서 실시협약으로 격을 달리하는데 성공했지만  미흡한 점도 노출된 것이다.

실제로 서울대라는 일류대학을 배곧신도시에 유치된다고 보고 투자하거나 입주한 사람들이 많은 가운데 미완성 실시협약을 두고 환영 속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입주민들로 구성된 배곧신도시 총연합회(인터넷커뮤니티)는 실시협약이 체결되지 않아 시흥시장 주민소환, 서울대와 시흥시에 손해배상청구 등 법적 검토도 고려한 바 있어 일단은 환영하는 모드를 취하고 있지만 서울대라는 '속빈강정'을 우려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서울대 시흥캠퍼스 조성계획 원안에 기숙형 대학, 서울대병원 분원 설치 등의 세부계획이 존재하는 만큼 학교 측과 협의하는 구체적이고 단계적인 과정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김윤식 시흥시장은 “서울대 시흥캠퍼스 조성을 위한 실시협약까지 험난한 여정이지만 인재가 모이는 곳에 기업이 모이고, 도시의 경쟁력이 살아난다는 철학으로 고군분투 해왔다.”면서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는 친환경 캠퍼스, 전인교육형 캠퍼스로 조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의 과정 역시 시민들과 함께 논의하고 고심하면서 만들어나가겠다.”고 덧붙여 말했다.

한편, 시흥시는 대시민 보고회를 개최, 9월 중 서울대와 공동협의체 구성, 시흥캠퍼스 발전계획 수립 및 내부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한 소통을 한 다음 올 하반기에는 착공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