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장 당진시장이 단식 농성으로 남긴 것...에너지정책 도마
김홍장 당진시장이 단식 농성으로 남긴 것...에너지정책 도마
  • 우호식 기자
  • 승인 2016.07.29 0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과 충남 지자체 결집...국회 공론화...‘불허 아닌 연기’는 불씨

 

▲ 지자체단체장들이 석탄화력발전소와 미세먼지, 정부의 에너지 정책등에 관해 논의하고 있다.(사진=왼쪽부터 허승욱 충남도 정무부지사, 박원순 서울시장, 김홍장 당진시장 , 복기왕 아산시장, 제종길 안산시장, 이해식 강동구청장)

[국토일보 우호식 기자] 정부가 국가에너지기본계획에 따라 석탄화력 발전소 건립(당진 에코파워 1,2호기)을 강행하자 석탄화력발전소 집합소 당진지역 김홍장시장이 단식농성을 돌입해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지만 후폭퐁도 여전 할 전망이다.
 
각 광역(지방)자치단체장과 국회의원들이 호응을 하고 있고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의 관심사가 뜨거워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석탄화력 발전소에 대한 에너지정책이 도마 위에 오른 것이다.
 
더불어 석탄화력발전소에서 뿜어져 나오는 미세먼지가 당진 지역을 떠나 수도권에 영향을 미치면서 자치단체들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충남 당진에는 8호기에 이어 연말 2호기 앞으로 또 2호기가 더 들어서 총 12호기로 늘어나자 김홍장 당진시장은 이를 저지하기 위해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지난 20일부터 단식농성을 했다.
 
같은 날 20일 이원욱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도 화성을)은 ‘미세먼지 저감을 통한 국민 건강 실현 촉구 결의안’을 더불어민주당 외에 새누리당, 국민의당, 정의당 소속 의원까지 모두 57명이 참여해 대표 발의했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석탄발전을 줄이고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해 에너지기본계획이나 전력수급기본계획 등 에너지 정책계획에 관련 대책을 적극 반영해야 한다는 것이 주된 내용의 골자다.
 
이와 별도로 우원식 의원(더민주 서을 노원을)은 정부가 화력발전소를 줄이겠다고 하면서 당진에 이미 계획하고 있는 것은 건립하겠다고 강행하자 소통이 아닌 정부의 밀어붙이기식 불통 행정을 지적한 바 있다.
 
24일에는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단식 농장 중인 김홍장 당진시장을 위로 방문했다.
 
전국의 석탄화력 53기 중 23기인 절반이 충남에 위치해 있고 이 중 절반이 당진에 집중돼 있어 안지사가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지역이다.
 
이 자리에서 안지사는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증설 철회 문제는 당진시와 충청남도의 지역 민원 차원 문제가 아니라 대기질 환경을 원하는 대한민국 국민의 요구이다.”라고 강조했다. 
 
또한“당진시장의 단식 농성은 당진시민을 떠나 국민의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이러한 국민적 관심을 토대로 값싼 전력수급 체계에서 석탄화력발전소의 신규 증설을 철회하고, 전체 전력구조에서 석탄화력발전에 대한 의존을 낮출 수 있도록 산업통상자원부를 비롯한 중앙 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아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 제종길 안산시장이 ‘국가에너지계획 전환을 위한 지방자치단체 협의체’를 발족해 큰 성과를 거뒀다.사진=제종길 안산시장이 광화문단식 농성장에서 당진시민들 앞에서 말하고 있다.
 
제종길 안산시장은 자치단체장들과의 함께 한 자리에서“당진시와 안산시는 직선거리로 40여km밖에 안돼 석탄화력발전으로 인한 초미세먼지에 노출될 수 있는 개연성이 크고 이는 안산시민뿐만 아니라 수도권 2천만 명 시민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는 김홍장 당진시장을 비롯해 박원순 서울시장, 허승욱 충남도 정무부지사, 복기왕 아산시장, 이해식 강동구청장 등이 있었다.
 
제종길 시장은 함께 자리한 박원순 서울시장과 수도권 지자체장들에게 시민들이 초미세먼지에 노출돼 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생기지 않도록 석탄화력발전 건립 등 국가에너지정책에 대한 지자체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그 일환으로 ‘국가에너지계획 전환을 위한 지방자치단체 협의체’를 발족하기로 해 충남과 수도권 자치단체들의 공감대 형성과 모양새는 확산되는 분위기다.
 
한편, 김홍장 당진시장은 28일까지 예정됐던 당진에코파워 전원개발실시계획의 산업통상자원부 승인여부 연기(무기한 보류), 전원개발사업 관련 법안에 대한 국회차원의 공론화를 이끌어 내 26일 단식 농성을 중단했다.
 
우원식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은 통상에너지소위원회에서 당진에코파워 문제를 다룰 예정인 가운데 화력발전소 건설 저지 투쟁은 ‘불허가 아닌 연기’이기 때문에 당진 지역 주민들을 중심으로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