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기고] 공사장 소음 해결책은 저소음공법과 방음대책이 답이다(5)
[전문가기고] 공사장 소음 해결책은 저소음공법과 방음대책이 답이다(5)
  • 선병규 기자
  • 승인 2016.07.18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한국환경피해예방협회 회장 정일록

[전문가 기고] (사)한국환경피해예방협회 회장 정일록

공사장 소음 해결책은 저소음공법과 방음대책이 답이다(5)

 
네번째는 공사의 실시에 있어서 필요에 따라 공사의 목적, 내용 등을 사전에 지역주민에게 설명하고, 공사하는 것에 대해 이해를 구하는 것이다.

다섯번째는 현장의 소음대책을 감독하고 주변 주민에 대한 창구 역할을 하는 책임자를 선임한다. 민원 등이 발생한 경우 성실,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춘다.

여섯번째는 공사 차량의 운행은 통학로나 통학시간 등을 최대한 피하고 통행에 따른 분진 발생의 방지에도 노력하는 등 안전운행에 유의한다.

현장에서는 울퉁불퉁한 나대지의 도로를 가설 블록으로 시공해 급가속이나 급정지에 따른 불필요한 소음과 비산먼지를 줄인다.

일곱번째는 현장 작업자(하청 업체도 포함)에 대한 소음저감 교육을 철저히 한다.

특히, 자재 및 토사 등의 상하차시의 충격음이 크지 않게 부드럽게 작업하는 것, 슬라브 배근 시에 가능한 무릎을 구부려 낮은 자세로 철근을 놓는 방식으로 작업하는 것, 거푸집의 조립 및 해체 시에 망치질 소음과 거푸집 및 비게 등의 낙하 충격음이 크게 발생하지 않도록 작업하는 것, 콘크리트 절단기나 휴대용 브레이커 등은 방음장치가 부착된 구조의 것으로 작업하는 것 등에 대해 교육한다.

여덟번째는 소음대책으로 공법, 건설장비, 작업시간을 지정하는 경우 이를 명세서에 기록한다.  아홉번째는 소음대책에 필요한 비용을 적정하게 계상한다.

열번째는 소음을 24시간 상시 자동측정해 주민에게 알리는 전광판을 운영한다. 소음을 측정하는 마이크로폰의 위치는 주변 정온시설의 공간분포와 방음벽 등의 방음시설 상황에 따라 방음벽 상부나 그 외의 적절한 곳으로 한다. 

열한번째는 발주자와 시공자 모두 소음대책을 효과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협력한다.

또한, 공사 현장 조사에 있어서는 다음 사항을 고려한다.   첫째는 공사의 설계, 시공에 있어서 현장 및 주변상황에 대해 시공 전 조사, 시공 시 조사 등을 원칙적으로 한다.  

둘째는 시공 전 조사는 건설공사로 인한 소음대책을 검토하고, 공사 착수 전에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다음 항목에 대해 실시한다.   ㅇ 현장 주변상황 : 주변의 주택 및 시설 등의 유무, 크기, 밀집도, 지질, 토질 및 교란, 우물의 수위, 소음 또는 진동원과 주택 등의 거리 등을 조사하고 필요에 따라 소음·진동의 영향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ㅇ 주변 배경소음·진동 : 작업시간대에 따른 주변의 배경소음·배경진동을 필요에 따라 측정한다.  

ㅇ 주변 건물 등 : 건축물의 손상 여부, 공사에 의한 진동의 영향이 예상되는 건축물 등에 대해서는 시공 전에 크랙 등의 상황을 조사하고 필요한 경우 크랙게이지를 설치한다. 

 셋째는 시공 시 조사는 시공 중의 필요에 따라 소음·진동을 측정하고 현장의 주변상황, 건축물 등의 상태를 파악한다. 또한, 시공 직후에도 필요에 따라 건축물 등의 상태를 조사한다.

공사장 소음 민원의 해결을 위해서는 앞에 제시한 바와 같이 특정공사의 범위 확대 및 소규모 공사장의 소음기준 준수 규정을 제도화하고, 저소음공법(저소음 기계 포함) 및 방음대책의 현장 적용을 위한 각각의 소음수준과 제반 기술적 사항 등을 포함한 매뉴얼을 마련해 현장에서 이행토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