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대한민국 건설환경기술상] (주)코리아카코
[2016 대한민국 건설환경기술상] (주)코리아카코
  • 선병규 기자
  • 승인 2016.07.15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장관상

(주)코리아카코 석철기 대표이사
친환경 발파해체 기술 바탕 글로벌기업 도약

■ 무진동·무소음 암반파쇄공법 국산화 ‘공로’ 친환경기술 개발 앞장
■ 안전 기반 최상의 품질·책임시공 자랑 ‘초일류기업 실현’ 매진

친환경 발파해체 공법을 개발·상용화 한 (주)코리아카코(대표이사 석철기)가 ‘제11회 2016 대한민국 건설환경기술상’ 시상식에서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코리아카코는 해외 선진기술의 첨단화 된 발파공법과 무진동·무소음 암반파쇄공법, 일반·특수공법 등의 기술을 국산화시킨 기술혁신형(이노비즈) 강소기업이다.

이 회사는 자체 기술개발과 국가 R&D사업 등의 공동연구 수행을 통해 세계 수준의 발파설계 및 시공기술 노하우를 쌓아왔다.

특히, 무소음·무진동 친환경 특수 발파설계와 구조물 발파 해체 시공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시공사례와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친환경적인 공법을 비롯해 신기술 개발에도 역점을 두고 있다.

코리아카코가 상용화 한 무진동 암반파쇄시스템(특허0298081)은 대형공사 현장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환경민원을 해결할 수 있는 친환경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이와함께 리모델링공사, 석면해체·제거공사, 토공사, 엔지니어링사업, 시설물유지관리업 등의 분야에서 뛰어난 사업수행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코리아카코는 지속적인 R&D투자를 바탕으로 기술개발 및 연구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발파해체관련 분야에서만 27건의 학술논문을 제출했으며, 50여 건의 학술발표회를 통해 기술을 소개했다.

이 회사는 일련의 연구개발 노력 결과 ▲시차별 발파진동 상호간섭 진동·소음 저감 발파공법 ▲벽식구조 건물의 발파해체 방법(제10-0460752호) ▲수압을 이용한 구조물의 발파해체 방법(제10-0460753호) ▲건축물의 엘리베이터실 구조체 발파공법(제10-0794783호) ▲고로기초의 콘크리트 구조물 절단공법(제10-0795010호) 등 다수의 특허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아울러 코리아카코는 정부 연구개발 기관과 공동으로 ‘건설폐기물 재활용 기술개발’ 및 ‘친환경 도시재생 첨단해체 기술개발’을 성공 수행하는 등 친환경 개발사업에 일조하고 있는 기술집약형 기업으로 성장했다.

 주요 실적으로는 남강댐 발파, 상암동 지하철역사, 지하터파기, 남산 2호터널 개보수공사, 화정동 한화오피스텔 신축 중 구조물 발파공사, 광양제철 쿨링타워 발파 해체공사, 광양 제3고로 1차 개수공사 등 국내 주요 구조물 발파해체 분야 최대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석철기 대표이사는 “코리아카코는 무진동·무소음 공법을 암반파쇄·굴착 및 구조물 해체시공에 적용해 친환경적이며 경제적인, 무엇보다 안전을 중시한 최상의 품질과 책임시공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글로벌 수준의 초일류기업 실현이라는 비전을 향해 기술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