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세권 인근 소형아파트 선호도 높아
역세권 인근 소형아파트 선호도 높아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6.06.30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격 상승폭 높고 희소가치 상승 ‘인기’

e편한세상 상도 노빌리티 투시도.

역세권에 위치한 소형아파트의 희소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업계에서는 실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분양 물량 자체가 적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역세권 소형 아파트는 청약 시장에서 모두 1순위에서 마감할 정도로 선호도가 높게 형성되고 있다.

제 부동산114 자료를 분석해 보면 올해 1월~5월까지 서울·경기지역에서 분양한 전용면적 60㎡이하 소형 아파트는 총 21개 단지, 61개 주택형에서 4627가구(일반분양 가구수)가 공급됐다.

주목할 점은 이들 역세권 소형 아파트의 청약성적이다. 금융결제원 자료에 따르면 이들 4개 단지는 1순위 청약에서만 159가구 모집에 4,853명이 모이면서 평균 30.52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반면 나머지 아파트들의 청약에서는 평균 3.49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입지에서 차이를 보인 소형 아파트의 평균 청약경쟁률이 10배 가량 격차를 보인 것이다.

역세권 소형 아파트의 경우 아파트값 상승폭도 크다. 부동산 114자료에 따르면 분당선 모란역 역세권 단지로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에 위치한 단지의 전용면적 47㎡의 경우 최근 1년간(2015년 5월~2016년 5월) 3.3㎡당 아파트 값은 약 13.96% 가량 상승했다. 중원구 전체 3.3㎡ 평균 아파트값 상승률인 6.26%와 비교하면 2배를 웃도는 수치다.

업계관계자는 "최근 부동산 시장이 실수요자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지하철역과 가까우면서도 실속있는 소형 아파트 선호도는 꾸준히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하지만 사실상 두 조건을 모두 만족하면서도 새아파트인 경우는 재건축, 재개발을 통해 공급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공급물량이 한정적인 만큼 역세권 소형 아파트의 가치는 보다 높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분양중인 주요 역세권 소형 아파트로는 대림산업이 서울 동작구 상도동에서 분양중인 'e편한세상 상도 노빌리티'를 눈여겨볼 만하다. 지하 4층~지상 29층, 전용면적은 59~108㎡, 총 893 가구 규모로 구성되며 이중 406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이 단지는 지하철 7호선 상도역이 도보로 약 5분 거리 이내에 있는 초역세권 단지로 지하철을 이용해 강남구청, 학동 등 강남의 주요 지역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인근에는 지하철 1호선과 9호선이 있어 용산, 시청, 종로 등 강북의 주요 지역과 여의도로 출퇴근이 쉽다.

자동차를 이용한 교통 여건도 우수하다. 단지 주변에 위치한 상도터널을 통과하면 한강대교와 올림픽대로로 진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종로, 광화문, 상암 DMC 등 중심업무지구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e편한세상 상도 노빌리티는 자연, 교육, 쇼핑 시설을 두루 갖춘 살기 좋은 아파트로 꼽힌다. 인근에 있는 노량진 근린공원, 서달산 자연공원으로 가족들과 산책을 나설 수 있으며 도보로 이용 가능한 거리에 한강이 자리잡고 있다. 강남초등학교, 영본초등학교, 장승중학교 등이 가까이에 위치해 교육환경이 우수하며 마을버스를 이용하면 노량진 학원가도 10분 내외로 도착할 수 있다.

중앙대학교와 숭실대학교가 인근에 있어 학교 내의 편의 시설 및 산책로를 공유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또한 한강대교를 넘으면 바로 용산으로 이어져 아이파크몰 쇼핑센터, 이마트 용산점, CGV 용산 등을 이용하기 편리하다.

상도동에 8년만에 선보이는 신규 아파트인 만큼 e편한세상의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이 적용된다. 고화질 200만 화소 CCTV 를 설치해 보안을 강화했으며 작은 도서관, 방과후 교실, 어린이집, 키즈룸(실내놀이터) 등 교육 시설과 실내골프연습장, 피트니스, GX룸 등 운동시설이 단지 내에 조성될 계획이다.

일부 동을 제외하고 대림산업이 자체 개발한 오렌지로비도 설치될 예정이다. 오렌지로비는 출입구 단차를 없애 노약자, 장애인이 안전을 중시한 통행이 가능하며 공동 현관과 1층 세대 입구를 분리해 1층의 사생활을 보호하는 효과가 기대 가능하다.

e편한세상 상도 노빌리티 모델하우스는 현장 인근(서울 동작구 상도동 36-1번지)인 지하철 7호선 상도역 3번 출구와 가깝다. 입주는 2018년 12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