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지사, 경기북부 테크노밸리(북부TV)...고양시 일산구 선정
남지사, 경기북부 테크노밸리(북부TV)...고양시 일산구 선정
  • 우호식 기자
  • 승인 2016.06.30 0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시공사와 공양시 공동개발 방식으로 추진

 

▲ 경기도는 판교~광교~동탄을 잇는 경부축과 고양~상암~광명시흥을 잇는 서부축을 경기도의 양대 성장축으로 육성한다는 신성장동력벨트계획을 발표했다.

[국토일보 우호식 기자] 경기도가 경기북부 테크노밸리(북부TV) 조성지로 7개 시군 후보 중 고양시 일산구를 선정했다.
경기도는 올해 4월 수요조사를 통해 테크노밸리 유치를 신청한 고양과 파주, 의정부, 양주, 동두천, 구리, 남양주 등 7개시를 대상으로 부지 선정 작업을 실시했다. 이 과정에서 도는 5차례에 걸친 도지사 주재 내부 회의와 전문가 토론 등을 거쳐 고양시를 최종 후보지로 결정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29일 오후 2시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북부에 판교테크노밸리 같은 첨단산업과 교육, 주거, 문화 등을 모두 갖춘 미래형 자족도시를 만들어야 한다.”면서 “내부논의와 전문가 토론 등을 거친 결과 판교테크노밸리와 같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사업성과 성장가능성, 글로벌경쟁력이 높다고 평가되는 고양시에 경기북부 테크노밸리를 조성하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남 지사는 “판교테크노밸리는 지난해 말 기준 매출 70조를 돌파하고 7만 2천개의 일자리를 갖춘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첨단산업과 R&D의 메카이자 IT산업의 집적지로 성장했다.”면서 “이제는 판교테크노밸리의 성공모델을 북부지역으로 확산시킬 적기”라며 북부 테크노밸리 조성 배경을 설명했다.
경기도는 지난해부터미래 북부지역 신성장 거점마련을 위해 경기북부지역에 테크노밸리를 조성하는 방안을 추진해왔었다.
경기도는 고양시 선정이유로 ▲도로, 철도, 항공 등 교통인프라 우수 ▲킨텍스와 한류월드, 영상밸리 등 인프라 확보, ▲행복주택 등 정주여건 우수, ▲높은 기업선호도 등을 꼽았다.
고양시는 인천, 김포공항과 가깝고 외곽순환고속도로와 제 1·2자유로, 2023년 GTX 개통, 지하철 3호선 등 교통여건이 좋다. 또, 국내 최대 규모의 전시시설인 킨텍스와 문화콘텐츠 분야의 핵심시설인 한류월드, 영상밸리 등 인프라가 구축돼 있어 테크노밸리 조성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개발계획을 보면 경기도는 고양시 일산구 일원 30~50만㎡ 규모 부지를 경기도시공사와 고양시(49~30%) 지분참여가 공동 개발하는 도시개발사업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총 개발규모, 사업비, 경기도시공사와 고양시간 지분참여율, 역할 분담 등 구체적 사안은 협의를 통해 결정하고 7월 중 업무협약을 통해 확정하게 된다.
도는 ▲올해 10월 공간구상, 토지이용계획 등 개발 컨셉을 구체화한 세부조성계획을발표하고 ▲2017년 9월 도시개발구역 지정 ▲2018년 3월 실시계획인가 완료 ▲2018년 상반기 부지조성공사 착공 등의 과정을 거쳐 ▲2020년부터 기업 입주를 시작할 계획이다.
일산구 일대에 2021년까지 12,500세대의 행복주택지구가 들어서는 등 테크노밸리 근로자를 위한 정주 여건도 좋다는 것이 도의 설명이다. 여기에 2015년 경기연구원이 수도권 소재 기업을 대상으로 입주선호도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조사대상의 58%가 고양시를 1순위로 꼽아 향후 기업유치에도 긍정적 효과를 줄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는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조성을 통해 판교~광교~동탄을 잇는 경부축과 함께 고양~상암~광명시흥을 잇는 서부축을 경기도의 양대 성장축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남 지사는 “경기도 권역별로 미래 성장 거점을 육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중부권과 동부권 가운데 테크노밸리 입지 여건이 가장 성숙된 곳 1개소를 선정해 내년에 추가 지정할 예정”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