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미래부와 손잡고 드론·자율차 등 ‘신산업 육성’ 추진
국토부, 미래부와 손잡고 드론·자율차 등 ‘신산업 육성’ 추진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6.06.10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론·자율주행차, 스마트도시 등 5대 분야 정책협력 강화키로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정부가 드론, 자율주행차, 스마트시티 등 5대 분야에서 정책 협력을 강화, 신산업 육성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국토교통부와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 9일 드론 시연행사 및 정책 간담회를 공동 개최했다. 국토부와 미래부는 신산업 발굴을 위한 주요 협업부처로, 신산업 육성에 있어 적극적인 협력을 이끌어 내기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두 부처는 이날 서울 광나루 한강시민공원에 마련된 모형비행장에서 드론 시연행사를 개최, 드론 관련 R&D(연구개발) 추진 현황 등을 공유했다. 특히 다양한 드론 시연과 함께 양 부처 장관들이 직접 드론을 조종해 눈길을 끌었다.

행사 이후에는 양 부처 주요 간부들이 참여하는 정책간담회가 열려, 현재 협업 중인 자율주행차․드론 등 신산업 육성을 위한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이날 양 부처는 2020년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대비해 안전성 및 보안성 연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여기에 주요 기반기술인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과 관련해 국토부의 시범사업에 활용할 수 있는 통신보안시스템을 미래부에서 지원하며, 자율주행차·드론산업 활성화에 필수적인 주파수 분배에 대해서도 협력키로 합의했다.

여기에 현재 국토부가 구축 중인 정밀측위 및 정밀지도 등 3차원(3D) 기반의 정밀 공간정보를 미래부의 평창ICT 올림픽 계획에 활용하는 등 관련 서비스 발굴을 위해 공동 협력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무엇보다 두 부처가 공동으로 개발 중인 차세대 중형위성과 관련, 국토부에서 추진 중인 ‘국토위성정보 활용센터’의 원활한 설립을 위해 미래부 소속 항공우주연구원의 기술자문 등을 얻기로 했다

또 스마트시티 사업의 경우, 미래부의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스마트시티 솔루션 사업과 국토부의 스마트도시 제반 기반구축사업 상호 연계를 위한 서비스 경진대회를 공동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스마트시티 관련 사업의 플랫폼을 연동하고, 한국형 스마트시티의 해외 진출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양 부처 간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아울러 창조경제를 공간적으로 구현한 판교 창조경제밸리의 성공적 구축을 위한 협력도 구체화 했다. 국토부는 창조경제밸리 조성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미래부는 창조경제밸리 내 기업지원허브 구축하기로 한 것.

한편 강호인 국토부 장관은 “두 정부부처의 드론 체험행사와 정책간담회가 신산업 육성이라는 정책목표를 공유하고 협업을 다짐하는 계기가 됐다”며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한 신산업 육성에 부처간 협력을 더욱 강화해 실질적인 성과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