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기업도시’ 지식산업용지 분양… 물류비 절감 ‘호재’
‘원주기업도시’ 지식산업용지 분양… 물류비 절감 ‘호재’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6.05.30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영동고속도로·수도권 전철개통(예정) 등 이동거리 단축

원주기업도시 교통망 이미지.

원주기업도시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개최에 따른 다양한 개발호재까지 겹쳐 중부권 중심도시로 급부상 중이다.

특히 2분 거리에 위치한 제2영동고속도로가 연내 개통될 예정으로, 서울 강남까지의 이동시간이 약 30분 단축돼 1시간 이내로 도달할 수 있게 된다. 이외에도 중앙선 고속화철도(2017년 개통 예정), 원주에서 여주를 잇는 수도권 전철 건설계획 발표 등의 호재로 서울 및 수도권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이러한 광역 교통망 확충으로 통행시간 및 산업물동량 수송비 절감 등 연간 1500억원의 물류비 절감과 대기오염 감소 등 260억원 가치의 환경개선 효과가 기대되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곳 원주기업도시에 공급되는 지식산업용지가기업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연이은 용지분양 마감을 보여온 원주기업도시에 올 해 들어 기업들의 문의가 증가했다. 각종개발이 가시화되면서 본격적인 움직임이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원주기업도시의 지식산업용지는 다른 지역의 산업단지와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된다. 또한 전체면적대비 48.34%로 녹지비율도 높아 쾌적한 업무환경을 누릴 수 있어 기업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입주기업에 대한 지원혜택도 크다. 법인세 감면혜택은 물론 취득세, 재산세 등 감면혜택이 있으며 입지지원 보조금도 지원한다. 중소기업인 경우 최대 40%이다. 이 밖에도 설비투자지원 보조금 등 다양한 지원혜택이 있어 업체들의 부담이 적다.

현재 원주기업도시는 전체 공정율 70%를 넘어서는 등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