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북항의 미래 청사진을 제시하다!!
부산시, 북항의 미래 청사진을 제시하다!!
  • 부산=김두년 기자
  • 승인 2016.02.23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라시아 출발도시 부산’ 해양수도 창조

▲ 유 라시아 출발도시 부산 조감도

[국토일보 김두년 기자] 부산시는 부산항 개항 140주년을 맞이하여, 『유라시아 출발도시 부산』이라는 미래 비전을 설정하고 향후 30년을 내다보는 청사진을 최초로 제시했다.

2월 23일 오전 김규옥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주재한 ‘제4차 명품 북항 창조협의회’에서 부산지방해양수산청장, 부산항건설사무소장, 부산항만공사사장과 함께 ‘북항 그랜드 마스터 플랜(안)’을 전격 논의했다.

동 계획안은 북항 전 지역에 국제교류 도시축, 창조경제 중심축,게이트웨어 연계축을 구축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기본방향은 항만과 철도를 이용한 화물수송 위주의 북항과 원도심을 해양비즈니스와 문화, 관광, R&D 등 융․복합산업 중심의 글로벌 도시로 탈바꿈시켜 부산을 유라시아 출발도시로 자리매김 하는 것이다.

동 계획은 2~30년 후의 북항의 모습을 조감도 형태로 구현하여, 해양수도의 미래 청사진을 부산시 차원에서 최초로 제시하는데 큰 의의가 있다.

본 청사진은 2015년 4월에 용역을 착수하여 중간보고의 형태로 오늘 협의회에서 논의한 후, 전문가, 시민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수정․보완할 예정이며, 추후 해양수산부, 부산항만공사 등과 세부적으로 협의할 계획이다.

이번 계획은 부산항에 대한 국가차원의 계획에 앞서 부산의 미래발전을 위한 비전을 제시하는 청사진의 초안으로써, 국비확보를 위한 구상사업을 발굴하고 부산시민, 특히 장래 세대에게 유라시아 출발도시인 부산의 미래를 보여주어 부산 발전에 대한 희망과 비전을 제시하려는 데도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