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정부조직 통합 따른 시너지 창출 전력
국토부, 정부조직 통합 따른 시너지 창출 전력
  • 김광년 기자
  • 승인 2009.04.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상교량 표지 설치 업무 등 지방해양항만청에 업무 이관

교량통과 선박 안전 확보 및 예산절감 효과 등 기대

 

지방국토관리청에서 해상교량에 설치되는 교량표지 설치 등 업무가 지방해양항만청으로 업무가 이관, 보다 효율적인 업무 수행이 추진된다.

 

국토해양부는 정부조직 개편에 따른 통합부처로의 시너지 효과 창출을 위해 지방국토관리청에서 관리하는 해상교량 19개소에 설치된 교량표지 39기를 항로표지 관리 및 운영 전문부서인 지방해양항만청으로 업무를 이관, 일원화하기로 했다.

 

이번 이관하는 교량표지의 종류는 주간표지(주표)와 야간표지(야표)로서 주·야간에 해상교량 아래를 통항하는 선박에게 주간에 이용할 수 있는 주표(모양과 색깔), 야간에 이용하는 야표(등색)를 이용해 항로 폭과 중앙을 표시하고 있으며 선박이 교각에 충돌하는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고 안전하게 교량을 통과하도록 유도하는 중요한 해상교통 안전시설이다.

 

그동안 지난 2008년 2월 정부조직 개편 전에는 건설교통부 소속 지방국토관리청에서 해상교량에 설치되는 교량표지를 설치하기 위해 (구)해양수산부장관의 허가를 받아 사설항로표지로 관리·운영했다.

 

그러나 지방국토관리청에서는 항로표지에 대한 전문 인력과 기술이 부족, 효율적이고 안정된 기능유지가 어려워 ‘사설항로표지 전문 관리업체’와 위탁계약을 체결해 운영하는 등 많은 어려움이 있어 일원화했다는 설명이다. 위탁계약에 따른 비용은 연간 1억1,200만원이 투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금번 ‘교량표지 관리운영 일원화 조치’로 교량표지 규격화와 안정된 기능유지로 교량을 통항하는 선박에게 최상의 서비스 제공은 물론 예산을 절감하는 등 정부조직 개편에 따른 해상교통안전 분야의 시너지 효과 창출에 대한 첫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